최근 영화와 드라마로 제작된 작품들의 원작 도서 판매량이 급증하며 원작 도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현상은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던 작품들이 새로운 독자층을 확보하고, 작가와 출판사에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하지만 영상화가 결정된 작품만이 주목을 받거나, 이미 영상콘텐츠로 인기를 끈 원작 도서의 판매량만 급증한 현상을 두고 문화의 다양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6일 예스24에 따르면 최근 유행하는 드라마 '대도시의 사랑법'의 원작 도서 '대도시의 사랑법'은 전월 동기 대비 490% 상승했고, 드라마 '정년이'의 원작 웹툰 단행본 '정년이' 시리즈는 지난 10월 드라마 방영 1주 차에만 방영 전주 대비 판매량이 65.3% 올랐다.
웹툰 단행본 '지옥' 시리즈는 드라마 방영 전 약 한 달 동안 판매량이 30배가량 올랐으며, 올 상반기 화제작 '선재 업고 튀어'의 대사를 기록한 '선재 업고 튀어 대본집 세트'는 지난 5월 예약판매 오픈 당일에만 약 1만 부가 판매됐다.

원작 도서 판매량이 급증하는 가운데 지적 재산(IP)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는 출판사도 눈길을 끈다.
'창작공간, 잇스토리'는 IP 개발 프로덕션이자 장르소설 출판사로 영상화와 IP 창작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쌤앤파커스와 리디북스, 배급사 쇼박스, 제작사 아크미디어는 협력해 영상화를 고려한 '제3회 K-스토리 공모전'을 개최했으며, '안전가옥'과 '고즈넉이엔티' 출판사는 IP 개발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제작사와 출판사가 내용이 보장된 '안전한' 콘텐츠에만 집중하면 '승자독식'이라는 문제점이 생긴다.

지난해 박스오피스 연간 1위~10위에는 '스즈메의 문단속', '더 퍼스트 슬램덩크',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원작 도서를 기반으로 제작된 4개의 작품이 포함됐다. 지난 10월 개봉한 '베놈: 라스트 댄스', '보통의 가족', '대도시의 사랑법', '와일드 로봇' 등도 원작 도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이미 성공한 작품이 영상화되면 다시 웹툰이나 만화 출판물(원작)에 대한 선호도로 이어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미 성공한 작품이 영상화되고 다시 원작이 조명받게 되면서 다른 창작물은 밀려난다는 뜻이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도 "(영상화로 집중되면) 비슷한 작품만 출판돼 출판시장이 축소되고 (다양한) 독서의 형태가 줄어들면서 사회 지적 수준이 약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문화의 다양성 측면이 훼손되는 문제도 발생한다.
김 평론가는 "(독자는) 신예 작가 또는 새로운 작품들에 대해 스스로 선택하고 향유하는 기회가 줄어들고, 개별적인 특성 없이 작품들이 엇비슷해지면서 문화 다양성이 훼손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한강 작가의 작품이 영국에선 독립출판사에서 출간된 사례를 언급하며 "이미 검증된 틀 안에서 제작하는 것은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반영한 작품들이 나오기 어렵게 만든다"면서 "독립출판사 같은 매체가 활성화돼야만 장기적으로 더 발전전적인 문화 환경을 이룰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영화·드라마 인기에 원작 도서 판매 급증"
- 서울야외도서관, 7일부터 '폐막행사'…오는 10일까지 운영
- 교보문고 "지역서점과 서점업계 발전 위한 상호 노력"
- "아동의 독서 권리 중요" 스웨덴으로 엿본 한국문학 지향점
- 예스 24, "여전한 '한강 열풍'"…'소년이 온다' 3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
- 출협, 출판 자유를 지켜낸 이들을 위한 조형물 건립 추진
- 출판산업 재도약…세액공제 도입돼야
- 성동문화재단, 도종환 시인 초청 강연 '시(詩)에게 길을 묻다' 개최
- 예스24 '트럼프 2.0 시대' 출간 하루 만에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1위
- 세로로 1분 30초면 끝...'숏드라마' 확산
- "한국 문학 위해 번역대학원 짓자"
- '은둔형 마법사' 웹툰, 오콘 제작으로 일본 픽코마 런칭
- 김선정 편집자, 제3회 한국출판편집자상 대상 수상
- 짧고 빠른 전개 영화 '스낵 무비'…새 활력될까
- '틈새에서 솟아오른 빛', 제2회 제주4·3영화제 개최
- 한강 '소년이 온다', 5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
- 브뤼셀서 '언박싱 코리아' 축제 개최
- 유명인 언급 도서…베스트셀러로 '껑충'
- 부산영상위 '2024 부산영화기획전' 개최
- OTT 앱 사용률 1위 넷플릭스…단독 사용자 비율도 가장 높아
- 유홍준 작가 신작, 3주만에 에세이 베스트셀러 2위
- 좁아지는 종이책 시장…전자책은 '쑥'
- 예스24 '스킵과 로퍼 9' 발매 기념 공식 굿즈 단독 예약판매
- 웹툰 '참교육' 논란 속 드라마화 확정
- 예스24,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 후 도서 판매량 100배 급증
- 한국만화가협회, 12월 이달의 출판만화 3편 선정
- 드라마 제작비 '훌쩍'…16부작 자취 감추나
- 한국만화박물관, 을사년 맞아 '청사(靑蛇), 초롱초롱' 신년카툰전 개최
- "플랫폼이 살아야 제작사가 산다" [인터뷰]
- 디즈니+ '조명가게' 인기에 원작 조회수 187배 증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