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 시장에서 유명인의 도서 언급이 판매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 예스24 11월 2주 차 종합 베스트셀러 집계 결과에 따르면 토마스 힐란드 에릭센 인류학자의 '인생의 의미'가 베스트셀러 12위에 새롭게 진입했다.
이 책은 법의학자 유성호 교수의 유튜브 채널에서 추천 도서로 소개되며 3주 연속 판매량이 오르고 있다.

책이 유명인의 언급으로 주목받은 사례는 이전에도 여러 번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페이스북에서 언급한 브라이언 헤어와 버네스 우즈의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는 2022년 7월 2주 차에 알라딘 베스트셀러 37위에 올랐으며, 지난해 11월 발행된 한 잡지의 인터뷰에서 한소희 배우가 언급한 포르투갈 작가 페르난두 페소아의 '불안의 서'는 알라딘 베스트셀러 2023년 12월 2주 차에서 5위를 기록했다.

주요 서점들은 이동진 평론가가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매달 책을 추천하는 코너인 '이달의 책'과 연계한 독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출판계는 이런 현상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출판사의 마케터는 "월 1~2권 판매에 그치던 오래된 도서가 유명인의 언급으로 두 자릿수 판매량까지 오른 적이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문화센터에서 출판편집자를 양성 중인 차명종 전임교수는 "연간 약 6만 종에 달하는 신간 속에서 차분히 책을 선별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면서 "독자들이 자신이 선호하는 인물이 언급한 책을 보는 일과 (유명인이 언급한 도서가) 베스트셀러를 오르는 현상은 좋은 일 중 하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가 상업적으로 변질되면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상업적인 이유로 추천이 되는 도서는 그만큼의 돈을 벌 수 있도록 기획된 책들이기에 출판 분야에서 다양성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차 교수도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현상은 좋은 일이지만 독자들이 한 책으로 몰리는 현상이 꼭 건강한 흐름은 아니다"라면서 "출판계의 지향점은 독자들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지속될 수 있는 법을 연구해야 한다"면서 "미래의 예비 독자인 청소년 때부터 다양한 책을 볼 수 있게끔 독서 훈련 있어야 하고, 우리 사회에 필요한 책을 찾아 출간해주는 문화가 많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평론가는 독서 문화가 발전하려면 소통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어떤 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소통의 공간에서 대화를 나눌 때 생각이 교차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혀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출판계 전반이 좀 더 살아 있으려면 주례사 비평이 아닌 살아있는 비평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전문가들의 식견으로 독자들과 함께 책에 대한 깊은 토론이 진행되는 '비평의 공간'도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선정 편집자, 제3회 한국출판편집자상 대상 수상
- "한국 문학 위해 번역대학원 짓자"
- 늘어나는 '예약제 독립 서점' 매력은
- 문체부, 2024년 독서경영 우수직장 선정 252곳 인증
- 출판산업 재도약…세액공제 도입돼야
- "요즘 드라마랑 영화는 원작 있어야 성공"
- "영화·드라마 인기에 원작 도서 판매 급증"
- "아동의 독서 권리 중요" 스웨덴으로 엿본 한국문학 지향점
- 출협, 출판 자유를 지켜낸 이들을 위한 조형물 건립 추진
- 출협, 학습지·논문 포함한 '2023 독서문화 통계' 발간
- 유홍준 작가 신작, 3주만에 에세이 베스트셀러 2위
- 좁아지는 종이책 시장…전자책은 '쑥'
- 예스24 '스킵과 로퍼 9' 발매 기념 공식 굿즈 단독 예약판매
- 한강, 교보문고 출판어워즈 올해의 작가상 수상
- 예스24 "한강 '소년이 온다', 7주 연속 종합 1위 기록"
- 예스24,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 후 도서 판매량 100배 급증
- 예스24 '2024 올해의 책' 1위에 '이처럼 사소한 것들'
- 김애란 '이중 하나는 거짓말', 소설가들이 뽑은 올해의 소설 1위
- 노벨문학상 시상식 효과…한강 '소년이 온다' 판매량 134% 증가
- 교보아트스페이스 '실망하는 자의 믿음' 전시회 개최
- 교보문고 '새해복 BAAM BAAM' 프로모션 31일까지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