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관광축제인 ‘서울페스타 2023(SEOUL FESTA 2023)’에 벨리곰이 찾아온다.
오는 30일부터 5월7일까지 열리는 ‘서울페스타 2023’은 서울의 매력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축제로 꾸며진다. 그중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로 펼쳐지는 ‘서울컬처스퀘어’는 ‘서울페스타 2023’의 대표 이벤트다. ‘아트웍존’, ‘K-컬처체험존’, ‘서울관광편집숍’ 등으로 구성되는데, ‘아트웍존’에는 형형색색의 조형물과 인기캐릭터 벨리곰 등 매력적인 포토존이 마련된다.
‘K-컬처 체험존’에서는 관광객이 직접 참여해 서울의 여행 정보를 확인하고 즐길 수 있는 ‘서울관광 홍보존’에 이어 세계 속의 한류를 선도하는 드라마, 뷰티, 패션을 주제로 한 취향저격 테마체험 ‘서울 드라마존’, ‘서울 뷰티존’, ‘서울 패션존’이 조성된다.
세종대왕 동상을 지나면 음식, 전통공예, 문화예술 등을 직접 만들며 체험하고 소장까지 할 수 있는 매력만점 서울 체험마켓 ‘서울관광 편집숍’이 열린다. 수제도장만들기, 민화그리기 등 현장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체험관광 부스’를 비롯해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수공예품 판매부스’, 서울의 전통과 현대 디저트를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서울스타일 디저트 부스’도 마련될 예정이다.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는 형형색색 조형물이 세워진다. 입구에는 ‘웰컴게이트’가 세워져 현장에 있는 관광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웰컴게이트를 지나면 ‘아트웍(Artwork) 휴식존’이 등장한다. ‘아트웍 휴식존’에서는 서울페스타 2023의 로고를 활용,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될 대형 벤치를 만나볼 수 있다.
‘아트웍 휴식존’에는 지난해 4월 잠실을 ‘벚꽃 인증샷’ 성지로 만들었던 벨리곰도 만나볼 수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누적 구독자 145만명을 자랑하는 ‘벨리곰은’ 독일, 미국 등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글로벌 캐릭터다.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 진행되는 ‘K-컬처 체험존’은 서울을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광화문광장에서 서울의 매력을 맛보고 서울 전역으로 떠나는 ‘서울관광의 출발지’로 느낄 수 있게 준비한 행사다. 서울시티투어버스 내부에 구현한 ‘서울관광홍보존’에서는 ‘서울 관광 디지털 사이니지’, ‘서울MBTI트립’, ‘서울 명소 VR TOUR’ 등 서울의 여행 정보를 최신 유행에 맞게 다채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서울관광 디지털 사이니지’에서는 관광객이 K-팝 가수 및 TV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서울 관광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 MBTI 트립’에서는 간단한 성격유형 검사 후, 성격유형별 관광지를 추천받을 수 있다. ‘서울 명소 VR TOUR’는 한국이 낯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덕수궁, 한양도성 등 서울의 관광 여행지 및 경관이 지닌 매력을 간접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한류의 주역인 드라마, 뷰티, 패션을 더욱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는 ‘서울드라마존’, ‘서울뷰티존’, ‘서울패션존’이 펼쳐진다. ‘서울드라마존’은 한국 인기 드라마를 소재로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는 이색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드라마 OST의 전주 부분을 듣고 드라마 제목을 맞추는 ‘K-DRAMA OST 퀴즈’를 시작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관상을 보고 한글 이름을 만들어주는 ‘한글 이름 작명소’ 등의 프로그램들은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좋은 추억거리를 선사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패션존에서’는 ‘K-POP 패션룩’, ‘타임슬라이스 체험존’, ‘커스터마이징 팩토리’ 등이 꾸며져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으며 ‘서울뷰티존’에서는 뷰티 관련 스타트업과 연계하여 한국에서 유행하는 메이크업과 일회용 타투를 체험할 수 있다.
서울관광편집숍은 서울 각지에서 즐기는 서울 체험관광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서울관광콘텐츠존’, 축제 분위기를 돋우는 ‘서울매력장터’, 전통과 현대의 먹거리가 어우러진 ‘서울디저트존’으로 구성된다. 특히 ‘서울디저트존’에서는 2022년 서울미식 100선에 선정된 서울스타일 디저트를 맛볼 수 있으며, 외국인에게는 생소한 전통주와 한과도 체험 가능하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서울시가 야심 차게 준비한 서울페스타 2023을 국내외 관광객은 물론 서울시민이 함께 즐기는 축제를 만들겠다”라며 “나들이하기 좋은 4월 말과 5월 초, 가족들과 함께 서울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가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 청와대를 K-관광 랜드마크로…도보 관광코스 10선 공개
- K-관광 부활의 주역은 누구…관광진흥 유공자 추천 접수
- 연령‧성별‧국적‧장애 경계 잇는 ‘공공디자인’ 찾아요
- 청와대 국민개방 1주년 기념…4~6월 문화예술공연
- 수원화성문화제 발자취 한눈에…60주년 사진전
- 스포츠로 K-관광 매력 높인다…‘스포츠관광 협의체’ 발족
- 관광공사·카카오,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 공동 개최
- 걷고 싶은 월미도 밤거리…빛의 공간으로 탈바꿈
- 내수 관광 시동건다…‘내 나라 여행박람회’ 13일 개막
- 관광업계 한자리에…K-관광 대표상품 개발한다
- 이순신의 마지막 기록 담긴 ‘경자 대통력’, 전시로 만난다
- 용인·고양 등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신규 선정
- 서울 밤하늘이 불빛 캔버스로…한강드론라이트쇼 개최
- 한국관광공사, 용인시와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업무협약
- 로컬 마켓부터 거리 공연까지…서울 '생활상권' 봄맞이 행사
- 3월 외국인 관광객, 코로나19 이후 가장 큰 폭 상승
- 미식·의료·한류…서울 관광 이끌 스타트업 10곳 선발
- 반려동물 축제 ‘전지적 댕댕시점’, 20일 보라매공원서 개최
- 서울 풍물시장·인천 신포시장 등 ‘K-관광 마켓’ 10선 선정
- 콘진원-주일한국문화원, ‘한류 20주년’ 특설 홈페이지 개설
- 공원에서 만나는 예술…‘봄봄서울숲 축제’ 5일 개막
- 13개국 문화예술·콘텐츠 인사 15명 방한…K-컬처 체험
- “보물 ‘자수가사’ 보러 오세요”…40년 만에 공개
- 이순신 장군 묘소 위토에서 모내기 해볼까
- 세종대왕 탄신 626돌…15일 숭모제전·영릉 무료 개방
- ‘조선시대 SNS’ 한시 속 서울의 명소, 책으로 만난다
- 한강과 맞닿은 열린 명소로…제2세종문화회관 디자인 공모
- DDP서 특별한 하룻밤 보낼 행운의 1팀은?
- 콘진원, ‘한류 20주년’ 기념 한일 콘텐츠 비즈니스 포럼 개최
- 전시부터 체험·강연까지…‘공예주간’ 19~28일 개최
- 일제강점기 훼철된 ‘덕수궁 돈덕전’ 재건 완료…9월 개관
- 세계인의 날 기념 ‘부산세계시민축제’ 20일 개최
- 한국어로 ‘제2의 중동 붐’ 조성…UAE서 세종학당 워크숍
- 광화문 앞 공간, 조선 전기부터 활용…유물 추가 발굴
- 日한류 20주년…‘난타’와 함께 K-관광 재도약 나선다
- 광화문 달빛 아래서 요가 즐겨요
- 덕수궁서 만나는 슈베르트…석조전 음악회 28일 개최
- 충무공 애국 의지 깃든 ‘이순신 장도’, 국보 된다
- ‘9월 개관’ 덕수궁 돈덕전, 대한제국 수교국에 선공개
- 이중섭 ‘황소’, 광화문광장서 빛의 예술로 재탄생
- ‘피가 산하를 물들인다’…이순신 결의 담긴 장검 국보 지정
- ‘세종대왕 문해상’에 ‘히말라야 문맹퇴치 네트워크’ 등 수상
- 고종의 비밀 정보기관 ‘제국익문사’ 요원 체험해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