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예술위원회(아르코)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오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문학 확산·문학계 활성화를 위한 '문학주간 2024 '스핀오프''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문학주간은 문학인, 향유자, 매개자들이 소통하며 문학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문학의 의미와 가치를 국민들에게 공유·확산하는 문학축제다. 올해는 '스핀오프'를 주제로 다양한 문학 작품과 창작물을 통해 우리 삶을 새롭게 해석하고 삶의 의미와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행사는 △개막공연 △주제스테이지 △공모스테이지 △협력스테이지 △전시·참여형 프로그램 등을 선보인다. 개막공연은 오는 27일 오후 7시부터 열리며, 지난 5월 타계한 한국 민중시 선구자 故 신경림 시인을 기리는 헌정 낭독공연으로 구성된다. 강우근 시인과 신미나 시인의 낭독과 가수 하림의 공연이 선보일 예정이다.
주제스테이지는 문학인들이 기획한 낭독, 공연, 토크, 대담 등 총 16개 프로그램이 열린다. 오는 27일에는 소설가 권혜영·이희주·조예은이 서로의 작품을 바탕으로 소설 세계를 탐구하는 ''사랑' 외전 쓰기'를 진행한다. 28일에는 소설가 최은미와 강화길이 '다음 페이지로, 확장되는 소설'을 통해 소설의 확장된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눈다.
오는 10월 1일에는 폐막공연으로 천선란 작가의 소설 '천 개의 파랑'을 원작으로 한 창작가무극 '우리 곁의 파랑'을 연출한 김태형 연출가와 천 작가가 함께 무대에 오른다. 폐막공연에서는 천 작가와 김 연출가, '우리 곁의 파랑' 배우들이 참여해 소설의 공연을 위한 구체화 과정에 대해 논한다.
문학주간 동안 협력기관과의 연계 프로그램도 열린다. 오는 27일에는 한국문학번역원과의 협업 프로그램 '작가와 함께하는 낭독극장'을 통해 소설가 손보미와 뮤지컬 배우 김성현이 문학 작품을 공연예술로 표현하며, 독자와 함께 재해석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소설가 김기태의 작품 집필 방식을 살피는 '2024 상반기 Focus 북토크', '문학주간 Classic: BS없는 BS낭독회' 등도 예정돼 있다.
공모스테이지에서는 총 20개 작품을 △대학로형 공연 △전국형 공연으로 나누어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협력스테이지에서는 민음사, 위즈덤하우스, 교보문고 북다 등 출판사·서점과 연계한 낭독회 및 '한국여성문학선집' 소개 등 협력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문학 주간 동안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 공원 지하 다목적홀에서는 올가 토카르추크 작가의 '낮의 집, 밤의 집'에서 영감을 받은 기획전시 '낮의 집, 밤의 집'이 열린다. 전시 기간 중 주말 동안에는 안무가 고권금과 배우 강혜련이 참여하는 특별 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이번 문학주간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르코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모든 프로그램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사전 신청 후 참여 가능하다. 매진된 프로그램은 현장 상황에 따라 추가 인원을 수용할 수도 있다.
- 문체부, 10월 2일 대한축구협회 감사 결과 중간 발표
- 제주도, 관광객 늘어도 소비 '뚝'…바가지 논란·일본 엔저 등 영향
- 괌정부관광청,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와 '같이 갈, 괌' 프로모션 실시
- "한복 입고 궁궐 가자" 전통문화 관심에 늘어나는 관람객
- 올해 상반기 여행 인기 '아태지역'…일본서 소비 최대
- 국내 자생 섬진달래, 일본산 아닌 고유 품종 확인
- '한화클래식 2024' 예술의전당서 11월 23∼24일 개최
- 부산문화재단, 부산지역 예술대학 재·졸업 신진예술인 지원 축제 개최
- 한무희 교수, 국립중앙도서관에 희귀자료 포함 고문헌 등 1900책 기증
-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계셔' 8연 오는 11월 개막
- 오스트리아 빈 레오폴트미술관, 한국어 음성안내 서비스 제공
- 아르코, 10월 8일 국내 최고(最古) 여성 백일장 '마로니에여성백일장' 개최
- 아르코, 학전 소극장 재단장한 '아르코꿈밭극장' 후원 펀딩 시작
- 리듬 통한 예술과 삶의 접점, 아르코미술관 '인투 더 리듬' 기획전
- 영국서 울리는 한국가락, 주영한국문화원 10월 'K-뮤직 페스티벌' 개최
- 아르코·장예총, 장애인예술 발전 위한 토론회 개최
- 아르코, 김소월·염상섭 문학 선양 위한 프로그램 개최
- MBC 드라마 극본 공모 '맹 감독의 악플러' 시나리오 부문 최우수상 수상
- '2시간 거리의 낭만' 대만관광청, 새 홍보대사 규현·3.0 브랜드 필름 발표
- 제12회 수림문학상, 이릉 작가 '쇼는 없다' 최종 선정
- 박충권 의원 "북한 외화벌이 창구 '만수대창작사' 작품 수십 점, 네이버쇼핑서 불법거래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