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23일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들과 온·오프라인 독서문화행사·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세계 책의 날은 1995년 유네스코 총회에서 제정됐으며,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하던 '세인트 조지의 날'(4월 23일), 셰익스피어 및 세르반테스의 기일인 4월 23일의 의미 등을 고려해 제정됐다.
문체부는 이번 세계 책의 날을 맞아 △국무회의·광화문 책 선물 △북토크·낭독회 등 기념행사 △온라인 책 추천 챌린지 '나의 인생 책, 추천하기' 등을 진행한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23일 국무회의에서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에게 책을 선물한다. 서울시도 서울 종로구 광화문 해치마당에서 국민들에게 책과 장미를 함께 선물한다. 선물될 책들은 문체부가 출판계와 도서관계 등의 추천을 받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일상 소재 수필부터 진중한 내용을 다루는 학술 서적까지 폭 넓게 선정한 것으로, 독서 취약계층을 위한 큰 글자책이나 점자책도 포함해 지역서점에서 구입했다.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지하 1층 세종라운지에서는 세계 책의 날 기념행사를 연다. 행사는 △책 드림 행사 △'맥베스' 낭독회 △북토크 '책 읽는 일상의 기쁨'으로 구성되며 정부 및 공공기관, 출판계, 도서관계, 문학계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이날 배우 황정민과 유 장관은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함께 낭독한다. 유 장관은 연극 '햄릿'의 주연으로 참여한 적 있으며 황정민도 연극 '리처드3세'에 출연했다. 이어 장강명 작가와 김민영 작가가 '더 많은 책, 더 넓은 세계'를 주제로 북토크를 진행한다.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이어진다. '나의 인생 책, 추천하기' 챌린지는 문체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된다. 참여자는 책을 소개한 후 지인 3명이 챌린지를 이어가도록 지목하면 된다. 문체부는 교보문고, 예스24와 함께 책 선물 온라인 캠페인 '책은 또 하나의 세계, 책을 선물하세요'도 진행한다. 한국도서관협회는 '책을 읽자, 도서관 가자'라는 주제로 독서 인증사진 챌린지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나의 인생 책 한 구절', '2024년 독서의 달 슬로건'을 공모한다.
출판사, 서점(온·오프라인), 전자책 플랫폼 등 출판사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연다. 23일 당일에는 예스24가 공식 유튜브 생방송으로 2시간 4분 동안 책을 읽는 생일 파티 행사를 연다.
출판사 '창비'는 오는 28일까지 서울 망원동에 반짝 매장을 열어 시 관련 체험 행사와 '북토크'를 진행한다. 온라인 교보문고는 오는 30일까지 책 3권을 장바구니에 담아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해당 도서를 선물한다. 오프라인 교보문고 일부 매장에서는 '책 읽는 봄은 온다' 작가전을 오는 5월 14일까지 운영한다.
이 밖에,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운영됐던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기념 독서문화진흥 행사는 세계 책의 날에도 이어진다. 전국 10개 광역 지자체, 17개 공공도서관에서 저자 강연, 이색 독서문화체험, 문화공연, 책 전시 등 독서 문화 행사를 연다. 한국저작권위원회도 지역 서점과 연계해 북토크 등 기념 행사를 진행한다.
유 장관은 "문체부는 '세계 책의 날'을 달라지는 독서문화 진흥 정책의 시작점으로 삼고 독서·인문·문학·도서관 정책 간 연계, 부처 간 협력 강화, 예산 확보 등을 통해 책 읽는 문화를 전방위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라며 "많은 국민들이 지역 서점에서 좋은 책을 구입해 함께 나누고 낭독회, 북토크 등 다양한 책 문화행사로 소통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문체부, 만화·웹툰 작가 대상 '저작권 이야기 콘서트'
- 용인특례시, 유림동에 무인 이용 가능한 스마트도서관 신설
- 재단법인 국립극단 신임 단장 겸 예술감독 박정희 씨 임명
- '성인 절반은 책 안 읽는다'…문체부 '2023 독서실태조사' 발표
- 문체부, 장애인의 날 맞이 청와대서 '전시·연주회' 연다
- 문체부,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공모 실시
- 국립극단, 故차범석 탄생 100주년 기념 '활화산' 선보인다
- 괌정부관광청, 자연과 함께하는 '코코 로드 레이스' 성료
- 문체부, K-컨텐츠 속 '다양성·문화포용' 논의 포럼 개최
- 예스24, 세계 책의 날 기념 '책 읽는 생일 파티' 라이브 방송 실시
- 걸어서도·유아차도 OK, 서울시 '쉬엄쉬엄 한강 3종 경기' 23일 접수 시작
- 문체부, 청년예술인 329명 키울 '청년 교육단원 발대식' 개최
- 국립한글박물관, 가정의 달 5월 맞이 지역순회전·공연 마련
- 조선왕실 문화부터 제주 해녀까지, 재외한국문화원 '전시회' 연다
- 대한출판문화협회 "전자책 매출 늘었다"
- 한국철도공사, 철도 무단 침입한 유튜버 '도티' 고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