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사진 = 한국교육문화재단 
'2024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사진 = 한국교육문화재단 

한국교육문화재단은 오는 31일까지 '2024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10년째를 맞이한 공모전은 2024년 한글 산업화 육성 및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욱문화재단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한글박물관이 주최한다. 지원사업은 한글산업 육성을 위해 한글 소재 유·무형 문화콘텐츠를 발굴·개발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등 한류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제고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전은 국적과 연령, 성별 상관없이 누구나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지원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미디어콘텐츠 △패션과 소품 △공예작품 △문화상품 등으로, 공모 주제는 ‘한글박물관 소장품을 소재로 한 콘텐츠와 아이디어’다. 관련 정보는 한글박물관과 디지털한글박물관 누리집을 참조해 확인할 수 있다.

심사 기준은 △창의성 △상징성 △적합성 △심미성 △대중성 총 5개로, 각 분야 전문가 심사와 공개검증 등을 통해 총 15건을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 금상 2건·은상 3건 등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한글박물관장상 및 재단 이사장상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자들에게는 △한글문화산업전시 참가 △후년도 상품화 지원 사업 참여 기회 제공 △상품화 지원 사업 진행 교육 참여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후속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 공모전에 선정된 다양한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들은 한글산업화 전용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