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아리랑TV
사진 = 아리랑TV

아리랑TV는 오는 2일 오후 5시 하비에르 히메네스 파라과이 산업통상부 장관과의 대담 및 한-파라과이 TIPF 체결을 담은 '위 아 디플로맷(We are Diplomats) – 너도 나도 디플로맷'을 방송한다고 30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23일 파라과이와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rade and Investment Promotion Framework, TIPF)를 체결했으며, 이는 브라질에 이어 남미공동시장, 메르코수르 회원국과의 두 번째 TIFA 체결이다.

히메니스 장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위해 파라과이 정부 고위급 공무원 등과 함께 총 8명이서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한국을 방문했다. 히메니스 장관은 한-메르코수르 간 FTA 체결에 대해 "파라과이를 포함한 메르코수르 국가들이 주목해야 할 국가 중 하나가 바로 한국"이라며 "한국과 파라과이는 특히 기술, 무역 분야 등에서 양국의 번영을 위해 많이 교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라과이 고위 공무원들의 방한 일정 핵심 키워드는 '자동차'로, 이번 방한 목적 중에는 국내 친환경 자동차산업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고, 친환경 자동차산업에 대한 이해도 증가와 파라과이 자동차산업 정책의 역량을 강화하는 일이 포함돼 있다. 히메니스 장관은 "파라과이는 자동차 부품 생산부터 시작해 자동차산업 분야를 발전시키려는 나라"라고 밝혔다.

파라과이는 지난 2022년 10월부터 '파라과이 전기차 인센티브 및 촉진법' 발효를 통해 전기차 구매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 중이며, 국가 사업 등을 통해 전기차 사용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방송은 이 밖에 친환경 버스 제조업체인 KGM커머셜 방문,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KODMIC) 내 파라과이 교육생 수료식 등을 함께 담았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