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유산청은 국가유산진흥원과 오는 8월 동안 전국 각지에서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 12종목과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 13건을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공개행사는 무형유산 대중화를 위해 전승자들이 직접 자신의 기량을 공개하는 행사다. 공개 행사는 △서울(국립국악원, 민속극장 풍류) △경상남도 창원·고성·밀양에서 열린다.
8월 8일에는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에서 '악기장' 보유자 3인이 직접 제작한 우리 전통악기들을 선보이는 연합 공개행사를 연다. 17일에는 서울 강남구 민속극장 풍류에서 '가야금 산조 및 병창' 공연이 열리고, 29일에는 '판소리' 예능공연이 예정돼 있다.
경남 지역에서는 8월 8일 우리나라 고유 정형시인 시조시에 곡을 붙여 관현악 반주에 맞춰 부르는 우리나라 전통음악 '가곡' 공연이 경남 창원 국가무형유산 가곡전수관서 공연된다. 15일부터 17일까지 경남 고성 고성군 문화체육센터 등에서 '고성오광대' 60주년 기념행사가 열리고, 17일에는 경남 밀양 밀양강 둔치 야외공연장에서 '밀양백중놀이' 행사가 계획돼 있다.
기획행사는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하는 무형유산 공연·전시다. 기획행사는 △서울(서울남산국악당, 민속극장 풍류, 경인미술관 아틀리에) △경기 용인(꿈의 한림평생학교) △광주(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 △제주(만벵디 묘역, 제주시무형유산전수교육관) 등에서 열린다.
오는 8월 3일에는 서울 중구 서울남산국악당에서 동해안 어촌 마을의 평화와 선원 안전 등을 빌었던 '동해안별신굿' 공연이 열린다. 이어 8월 28일부터 9월 3일까지 서울 종로구 경인미술관 아틀리에에서 '아름다운 전통자수'를 주제로 '자수장' 시연 및 전시가 진행된다. 8월 31일에는 민속극장 풍류에서 정악(궁정이나 관아 및 풍류방에서 연주하던 음악)을 대금으로 연주하는 '대금정악' 등 예능 공연이 예정돼 있다.
광주광역시는 오는 8월 18일 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판소리' 공연이 계획돼 있다. 제주도는 오는 8월 9일 만벵디 묘역에서 유네스토 인류무형유산인 우리나라 유일 해녀 굿 '제주칠머리당영등굿' 공연과, 8월 13일 제주시무형유산전수교육관에서 '탕건장' 시연 및 전시가 예정돼 있다. 경기 용인 꿈의 한림평생학교에서는 13일 '단청장' 등 찾아가는 무형유산 행사 2건이 열린다.
행사 관련 상세 일정 및 자세한 정보는 국가유산청 누리집 및 국가유산진흥원 전화 문의로 확인할 수 있다.
- 국가유산청, 옛 동양척식주식회사 사택서 특별전·학술대회 개최
- '조선통신사선' 260년만에 부산-시모노세키 해로 운행한다
- 부산·울산·경남 지역주민 대상 '가야토기' 활용 테라리움 수업 개최
- 국가유산청, 사계 담은 자연유산 홍보영상 명동서 송출
- 국가유산청, 서울 문묘 및 성균관 대성전서 1602년 기록 발견
-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유아·초등생 대상 '해양유산 만들기' 교육 실시
- 국가유산청, 하반기 전통공예체험교실 수강자 모집
- 국가유산청, 1946년 이후 제작 문화재 수출 가능토록 법령 개정
- 강원 원주, 대하소설 '토지' 완간 30주년 기념 걷기 행사 개최
- 한국과학창의재단, 해양오염 소재 뮤지컬 '울프' 9월 공연
- 국가유산청, 경복궁서 초등 3~6학년 대상 궁궐 활용 프로그램 운영
- 국가유산청, 조선 공주 혼례복 '복온공주가 홍장삼' 등 민속문화유산 지정예고
- 서울문화재단, 빅토르 위고 '레미제라블' 각색한 판소리 공연 2편 선보여
-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각계 전문인 중심 자문위 33인 구성
- 아르코, 창작산실 우수작 4편 네이버TV로 재상영 진행
- 이명자 '태평무' 명예보유자 3일 노환으로 별세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5일 광복절 제79주년 기념 공연·프로그램 진행
- 국가유산청, 군산 하제마을 팽나무·부여 석성동헌 탱자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 새만금간척박물관, 문학 속 간척·삶 다룬 특별전시 '멋진 신세계' 개최
- 국가유산청, 하반기 '경복궁 생과방' 추첨 선발
-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미국 국가사적지 등재 예고
- 광주광역시, 가을 축제 통합 브랜드 'G-페스타 광주'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