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청은 오는 5월 17일 ‘국가유산청’ 출범을 기념해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어린이 그림대회를 연다고 26일 밝혔다.
대회는 5월 18일 대전광역시 서구 천연기념물센터에서 열리는 '내가 경험한 자연유산 그리기 대회'와 5월 18~19일 양일간 전라남도 목포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열리는 '어린이 해양문화유산 그리기 대회'로 나뉜다.
내가 경험한 자연유산 그리기 대회는 국립문화재연구원이 여는 그림 그리기 대회다. 대회는 △유아(7세 이하) △초등 저학년(1~3학년) △초등 고학년(4~6학년)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각 부문별 온라인 사전접수 100명과 현장접수 50명을 더해 총 150명이 참여 가능하다. 사전접수는 오는 29일부터 5월 17일까지 천연기념물센터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자연유산 그리기 대회 참여자는 당일 천연기념물센터를 방문해 8절 도화지를 수령한 후 자연유산과 관련해 보고, 듣고, 느낀 대상을 주제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 제출하면 된다. 작품은 평면작품으로, 재료는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며 도화지와 식수를 제외한 준비물은 참가자가 직접 지참해야 한다.
제출된 작품은 부문별 전문가 심사를 거치며, 오는 5월 24일 천연기념물센터 누리집을 통해 수상작이 발표된다. 수상작은 △대상(문화재청장상) 3명 △최우수상(국립문화재연구원장상) 6명 △우수상(천연기념물센터장상) 15명으로, 총 24명을 선정해 6월 1일 천연기념물센터 강당에서 시상식을 열고 상장·부상품을 수여한다. 이번 대회 수상작은 6월 중 천연기념물센터 전시관 2층 회랑에 전시될 예정이다.
어린이 해양문화유산 그리기 대회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다. 대회는 어린이들이 '조선통신사선'에 직접 타고 목포 바다를 항해하며 국가유산을 그리는 체험형으로 열린다.
대회는 오전 중 저학년(1~3학년), 오후 중 고학년(4~6학년)으로 나눠 진행되며 부문별 100명씩 총 200명이 참여할 수 있다. 대회 사전 접수는 오는 29일부터 5월 3일까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 신청 가능하다.
참가하는 어린이들은 바다에서 보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의 멋진 풍경', 한·일 문화교류 징검다리 '조선통신사선', 목포시 소재 천연기념물 갓바위 등 국가유산을 자유롭게 그리면 된다. 8절 도화지가 제공되며 크레파스 등 채색도구는 참가자가 직접 지참해야 한다.
수상자는 부문별 전문가 심사를 거쳐 오는 6월 10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수상자는 △대상(문화재청장상) 2명 △최우수상(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장상) 4명 △우수상(목포MBC사장상) 9명 △장려상(전라남도박물관미술관협회장상) 20명 △입선(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장상) 40명 등 총 72명이다. 수상자는 6월 17일 수상작 전시회 개막식에서 상장과 문화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행사가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국가유산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각자의 재능으로 표현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국가유산 향유 기회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선보일 것이라 밝혔다.
- 문화재청, 다문화 가정 아이들과 '종묘 활용 교육·체험' 실시
- 문화재청, 유네스코 인류유산 '종묘제례' 5월 5일 봉행
- 문화재청, 어린이날 맞이 산하 기관들과 다채로운 행사 마련
- 문화재청,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석조전에서 만난 세계' 운영
- '줄다리기·전통연희' 다룬 국립무형유산원 공연 26일 선보여
- 문화재청, 문화유산 분석·연구 콜로키움 오는 25일 개최
- 9개국 주한 대사, 덕수궁서 '한국 유산 강의' 듣는다
- 전국 곳곳 '전통놀이', 5월 국가무형유산 공개·기획행사 기획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동국대와 신라 고분 5차 공동발굴조사 실시
- 문화재청, 중앙아시아 고대 문화 연구자료 인수
- 천상열차분야지도 속 별자리 찾기…'태조의 천명을 찾아라' 개최
- 문화재청, 부안 유천리 요지서 12~13세기 고려청자 가마터·공방지 발굴
- 문화재청 '해설과 함께하는 궁중무용' 창경궁 앞마당서 공연
- 문화재청, 전국 76개소 국가유산 무료 개방
- 세종대왕 탄신 627돌 기념 '숭모제전' 15일 개최
- 전북 전주서 역사·한복·영화 강연 담은 '책마루' 강연 열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