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전국 272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평가인증을 실시해 140개의 우수 공립박물관을 선정했다.
문체부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공립박물관의 부실 운영을 방지하고 내실화를 꾀하기 위해 지난해 272개 공립박물관을 평가 대상으로 고시하고, 9월부터 12월까지 평가지표에 따라 서면 평가, 현장 평가, ‘평가인증심사위원회’ 심의를 진행했다. 평가인증 기간 동안 환경개선 공사 등으로 사업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운 5개 관을 제외한 267개 관이 평가를 받았다.
평가지표는 전시와 교육, 수집, 연구 등 박물관으로서의 기본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박물관의 조직·인력·시설·재정 등이 효과·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등 박물관 운영 전반에 대해 5개 범주, 14개 지표, 18개 세부 지표로 구성됐다.
심사위원회에서는 인증기관 선정 방식을 기존 공립박물관 평가인증과는 달리 절대평가 기준(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적용해 최종 140개 관을 인증기관으로 선정(인증률 52.4%)했다. 암사동선사유적박물관과 허준박물관, 서울상상나라, 둘리뮤지엄, 정관박물관, 대구섬유박물관,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대전시립박물관, 울산박물관, 고양어린이박물관, 오죽헌박물관, 청주고인쇄박물관, 고인돌박물관, 고려청자박물관, 삼성현역사문화관,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 등이다.
140개 인증관의 5개 범주별 평균 달성도를 살펴보면, ‘설립 목적의 달성도’는 88%,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은 77%,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은 81.5%,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실시 실적’은 82.2%, ‘공적 책임’은 73.3%의 달성도를 각각 보였다.
상대적으로 낮은 달성도를 보인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범주 중에는 ‘박물관장 전문성(68.5%)’, ‘효과적인 재정 관리(59.5%)’ 지표가 낮게 평가되어 박물관장 인선, 박물관 재정 상황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관심과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공적 책임’ 범주의 지표에서는 ‘관람객 관리(70.1%)’, ‘상생협력(72.9%)’ 분야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문체부는 3월 중 평가인증 대상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비대면 방식의 공동 연수회를 열어 이번 평가인증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부터 미인증 기관에 대한 운영 역량 강화 방안을 수립해 지원할 계획이다.
박보균 장관은 “공립박물관은 지역문화 균형발전의 핵심 시설로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K-컬처의 뿌리와 같은 공간이다. 이번 평가인증을 통해 선정된 전국의 우수 박물관들은 저마다의 특수한 매력을 한껏 뽐내고 있다.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한국을 찾는 수많은 외국인들에게도 방문하기를 추천하며, 다양한 한국문화를 보고 느끼며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박물관들이 많다. 평가인증 결과를 세밀히 분석해 박물관별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겠다”라며 향후 지원 계획도 밝혔다.
- 국립중앙박물관, 배우 강훈 홍보대사 위촉
- ‘수원화성 축성 주역’ 조심태 초상화, 230년 만에 세상밖으로
- 국립중앙박물관, ‘이용 장벽 없는 스마트 전시관’ 개관
- 대구 향촌동 역사, 서울역사박물관서 만난다…협업 전시
- 놀이로 만나는 멧토끼·굴토끼…국립수목원 특별 전시회
- 실감콘텐츠 명소 ‘광화시대’, ‘K-컬처 스퀘어’로 새 단장
- '박물관신문' 50년 기록 한눈에…국립중앙박물관, 아카이브 공개
- K-패션, 세계 최대 공예박물관서 만난다…英 순회전시
- ‘더 글로리’ 이을 콘텐츠 집중 육성…문체부, 정책 방안 논의
- 서울공예박물관, 공예 애호가 위한 마스터클래스 개설
- 서울공예박물관 “학예사와 온라인 전시투어 떠나요”
- ‘한국관광 데이터랩’, 데이터 수집 확대·분석 기능 강화
- 국립대구박물관, 아카펠라 그룹 엑시트 공연 개최
- 에드워드 호퍼 국내 첫 개인전, 23일 얼리버드 티켓 오픈
- 석남 이경성 미술이론가상에 이지호 전남도립미술관장
- ‘15분 문화 슬세권’ 1만 곳 조성…문화로 지역소멸 막는다
- 문화재청, 내년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 389건 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