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언론재단
사진 제공=언론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23년 ‘해외 미디어 동향’ 2호 ‘챗GPT: 미디어의 기회인가, 위기인가?’를 17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제공하기 위해‘에이지 오브 AI’와 ‘인공지능 프리드먼의 등장과 미디어의 미래’라는 두 가지 글을 실었다.

‘에이지 오브 AI’에서는 ‘생성AI’시장이라는 언론사들에게 새로운 시장이 열렸으며 독자적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개발한 블룸버그GPT 사례로 뉴스 미디어의 생성AI개발의 장단점 등 현황을 소개한다.

또한 앞으로 파인튜닝(fine-tuning) 생성AI, 멀티모달(Multi Modal) 생성AI 시대로 진화함에 따라 미디어 파인튜닝 AI 구매로 생산성 향상이라는 기회도 있지만 콘텐츠 제공자로서의 언론사는 위기를 맞을 수 있는 만큼 생성AI에 대한 명확한 원칙을 세워야한다고 강조한다.

‘인공지능 프리드먼의 등장과 미디어의 미래’에서는 챗GPT를 활용한 칼럼 생성 실험과 이미지 생성 실험을 통해 인공지능의 미디어 도입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며, 인공지능 기술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저작권 침해, 창작물에 대한 소유권 문제 관련 판례와 인공지능 규제 정책에 대한 현황 등을 소개한다.

보고서 전문은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023년 발간된 4회 보고서를 종합한 보고서 통합본은 올해 12월, 인쇄판과 온라인판으로 동시 발간될 예정이다.

키워드
#언론재단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