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언론재단
사진 제공=언론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재단)은 일반인을 위한 미디어 교양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 미디어 리터러시’를 발간했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 미디어 리터러시’는 일반인들도 쉽게 미디어에 대해 이해하고 최신 미디어 관련 이슈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교양서다.

‘1부 미디어 알아보기’에서는 미디어의 의미와 변화, 미디어 산업과 콘텐츠의 특성,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수용자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과 비판적 미디어 읽고 쓰기에 대해 설명한다. 정재민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김해원 이화여대 인문예술미디어융합전공 특임 교수, 박영흠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등 언론학자와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등 언론전문가, 김아미 서울대 빅데이터혁신공유대학 연구교수 등 미디어 리터러시 전문가가 필자로 참여했다.

‘2부 알고리즘과 인포데믹 시대의 미디어 이해하기’에서는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알고리즘, 인포데믹스, 허위조작정보와 팩트체크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송해엽 군산대 미디어문화학과 교수, 홍종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BK교수, 이경원 SBS 기자가 필자로 참여했다.

‘3부 소셜 미디어 알아보기’에서는 장윤재 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 교수, 조연하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초빙교수, 박대용 시민방송 RTV 이사장 등 전문가들이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일반인들이 가장 밀접하게 접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확산, 이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권리와 책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회 참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 미디어 리터러시’는 2021년 개발된 미디어 리터러시 온라인 교사 연수과정의 강의 내용을 토대로 책자로 발간되었으며, 해당 온라인 연수과정은 한국교원연수 사이트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교재로 활용하기 원하는 학교나 기관은 재단 미카 사이트에서 별도 신청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재단은 “유아, 초등, 중등, 고등, 정보취약계층 등 다양한 대상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재를 개발해왔다. 성인을 위한 미디어 교양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 미디어 리터러시’ 발간과 더불어 앞으로도 전 국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