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이 지난해 10월 공개한 인공지능(AI) 뮤직비디오 '스타프렌즈의 여행'이 조회수 100만회를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영상은 그룹 대표 캐릭터 스타프렌즈 세계관을 소개하고 생성형 AI 기술을 고객들게 재미있게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스타프렌즈는 각기 다른 별에서 꿈을 찾아 지구에 모인 다섯 친구들을 콘셉트로 △키키(달토끼) △아거(미운오리) △비비(곰돌이) △라무(라마) △콜리(브로콜리)로 구성돼 있다.
1분 10초 분량의 뮤직비디오는 유쾌한 그림체와 화려한 색감으로 스타프렌즈의 일상을 생동감 있게 담아냈다. 특히 KB금융의 스타프렌즈 홈페이지에 게재된 다양한 일러스트를 활용해 보는 재미를 더했다.
작사와 작곡은 생성형 AI 기술 '수노(SUNO)'를 통해 제작됐다. 수노는 키워드와 텍스트를 분석해 클래식, 팝, 재즈 등 다양한 스타일의 음원과 가사를 생성하는 AI 기반 음악 제작 서비스다.
사용자가 간단한 텍스트를 입력하면 음악과 가사를 생성하고 가상의 가수가 노래까지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스타프렌즈의 이야기를 AI를 활용한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신선하고 재치 있게 전하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스타프렌즈를 활용한 다채로운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고, 생성형 AI 등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홍보 콘텐츠 제작에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KB스타뱅킹 세로형 광고, 퇴직연금 및 취업박람회 지면 광고, 광복절 특별 영상 '행동하는 지성, 이육사' 등에서 AI로 생성된 이미지와 영상을 활용해 신선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스타프렌즈의 여행'은 KB금융그룹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