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관객 수가 3개월 연속 100만 명대에 그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5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4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에 따르면, 4월 전체 매출액은 707억원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대비 평균(1078억원)의 65.6% 수준을 기록했다. 4월 전체 관객 수는 697만명으로 2017~2019년 4월 대비 54.2% 수준이었다.

그러나 팬데믹 기간이던 전년 동월 대비로는 전체 매출액과 관객 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일본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이 4월 매출액 184억원(관객 수 183만명)을 기록하면서 장기 흥행을 이어갔고, ‘존 윅 4’가 166억원(관객 수 160만명)의 매출을 올린 덕분이다. 4월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32.4%(403억원), 4월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23.5%(385만명) 늘었다.

이에 반해 한국영화는 이렇다 할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4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169억원으로 2017~2019년 4월의 매출액 평균(318억원)의 절반 정도인 53.1% 수준이었고, 4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173만명으로 2017~2019년 4월 대비 절반에도 못 미치는 43.8% 수준이었다.

영화 관람 요금 인상으로 관객의 영화 선택이 신중해진 상황에서 비슷한 소재의 한국 영화 2편이 같은 시기 개봉해 차별화에 성공하지 못한 요인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실화 소재의 스포츠 영화 ‘리바운드’는 62억원(65만명) 의 매출로 4월 전체 흥행 4위를 기록했고, 전체 흥행 5위인 ‘드림’ 역시 실화 소재의 스포츠 영화로 4월 52억원(54만명)의 매출을 올렸다.

영화 제작 인력이 OTT용 영화 영상물 제작에 참여하게 되면서 OTT 오리지널 콘텐츠의 경쟁력이 강화됐고, 올해 극장 개봉한 한국 영화들도 젊은 관객층의 선택을 받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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