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KOCIS·이하 해문홍)은 21개국 24개 재외한국문화원·홍보관(이하 한국문화원)에서 다양한 추석 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주오사카한국문화원과 주도쿄한국문화원이 송편, 전 등 추석 음식 요리 교실을 개최한다. 주베트남한국문화원은 현지 중학교 한국어반 학생을 초청해 송편 빚기와 강강술래, 투호·버나돌리기 등 민속놀이 체험, 한복 입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 행사를 진행하고, 주인도네시아한국문화원은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여하는 인도네시아 국제도서전과 연계한 추석 문화 체험행사를 마련했다. 주태국한국문화원은 방콕 인근의 취약계층 거주지를 찾아 송편 나눔, 떡메치기 등 지역사회와 함께 한가위 전통문화를 나누는 행사를 기획했다.
미주 지역에서는 주캐나다한국문화원과 주멕시코한국문화원이 차례상 등 추석 문화를 소개하고 송편과 모둠전을 시식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주워싱턴한국문화원은 스미소니언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과 함께 강강술래, 판소리, 모듬북, 사물놀이 등 전통 공연과, 한글 이름 캘리그래피 교실 등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행사를 만날 수 있다.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주나이지리아한국문화원이 주재국 요리사들을 초청해 모둠전과 소고기뭇국 등 한가위 명절 음식 만들기 수업을 진행하고, 주재 국민을 대상으로 추석이 한국인들에게 지닌 의미와 문화를 소개하고 영화 ‘가족’을 함께 관람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 추석맞이 씨름대회를 열어 2024년 파리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는 나이지리아 태권도 선수들을 초청, 한국 민속놀이이자 국가무형문화재인 씨름을 소개한다.
유럽 지역에서는 한가위를 계기로 우리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이어진다. 주프랑스한국문화원은 프랑스한인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2023 한가위 축제’를 개최하고, 현지 교민과 프랑스인들이 한데 어울릴 수 있도록 한가위 문화체험뿐 아니라 전통음악 공연, 태권도 시범, K-팝 콘서트 등을 진행한다.
주헝가리한국문화원은 헝가리 중앙은행과 함께 추석 명절의 의미를 소개하고 한국의 전통음악과 춤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한다. 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은 윤나라 막걸리 전문가와 알베르토 카르도소 벨기에 맥주 전문가를 초청해 한·벨 양국의 전통 발효주를 비교, 소개하고, 이들을 직접 만들어 시음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27일 ‘한국영화제’ 개막 리셉션에서는 현지 문화·외교계 인사와 언론인을 초청해 한가위 음식을 나누고, 사찰음식 명장인 정관 스님을 모셔 현지 요리관계자, 일반인들과 함께 장을 담근다.
김장호 해문홍 원장은 “오곡이 익는 계절, 달이 유난히 밝은 한가위는 가족과 이웃 간 정을 느끼고, 풍요로움을 함께 나누는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이다. 세계 각국의 재외한국문화원에서 추석을 맞이해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과 공연, 전통놀이 등을 정성스레 준비했다”라며 “현지인들과 재외동포들이 함께 풍성한 한가위의 의미를 새기고, 한국의 전통문화와 풍습을 체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외국인이 소개하는 韓문화…‘K-컬처로 놀자’ 공모전 시상식
- 한류 팬들과 韓 문화 잇기…조선팝·태권무·K-타악 공모전
- ‘한국문화 해외 홍보대사’에 그룹 더보이즈 위촉
- 6466명의 외국인, K-컬처 세계에 알린다
- K-컬처 유럽 전진기지…스웨덴·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 개원
- 13개국 문화예술·콘텐츠 인사 15명 방한…K-컬처 체험
-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15기 출범…잘못된 韓 정보 바로잡는다
- 줄다리기·판소리·탈춤…주한외국인 문화유산 탐방
- ‘한글실험프로젝트’, 14개국서 만난다…재외문화원 순회 전시
- 해문홍-문화정보원, 한류·문화 산업 발전 위해 맞손
- 중미에 싹틔운 한국문화…‘K-컬처 원정대’ 활약상 다큐로 공개
- 금빛으로 사자 수놓은 16세기 복식…국가민속문화유산 지정
-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한글주간’, 10월4일 개막
- 문체부·관광공사, 태국 방콕서 ‘한국관광대축제’ 개최
- 주한영국문화원-KF, 기후변화 대응 프로젝트에 ‘연안의 기록들’ 선정
- 서울역사박물관 “‘한가위 한마당’ 보러 오세요”
- 부산박물관-한국도로공사, 교류 기획전…11일 개막
- 음악회·비보이·강연…삼각산시민청, 10월 문화 행사
- 문체부, 사우디서 ‘한국관광 페스타’ 개최…MZ세대 공략
- 서울역사박물관, 헝가리에 ‘서울의 멋’ 알린다
- ‘동구 인문학당’, ‘2023 공간문화대상’ 대상 수상
- 수지 한복 화보,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뜬다
- 블랙핑크 한복 제작한 오르디자인하우스, 문체부 장관상
- 전통사찰 내 미허가 건축물 양성화…개정안 국회 통과
- 한류 데이터 분석 서비스 1년…내려받기 1위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