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유럽, 미주, 아프리카 등 전 세계에서도 우리 설날의 온정과 흥겨움을 나눈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하 해문홍)은 설날을 맞이해 22개국 25개 재외한국문화원 홍보관(이하 한국문화원)에서 다양한 설날 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음력설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아시아에서는 주재국과 우리 설 문화를 비교, 체험할 수 있다. 주홍콩한국문화원은 한국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 체험과 한글 디자인 홍바오(붉은 봉투) 나눔 행사를, 주동경한국문화원은 한복 액자와 수제 도장 만들기 등 체험행사를, 주인도네시아한국문화원은 설 덕담 책갈피 만들기 등을 마련했다. 특히, 주인도한국문화원은 한국 명절 떡과 방한 물품을 인도의 국기 3색으로 포장한 후 수도권 지역 빈민가 주민과 학교 학생들에게 선물해 따뜻한 한국의 정을 현지인들과 나눌 예정이다.
미주에서는 우리 설 문화를 소개하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주워싱턴한국문화원은 ‘스미스소니언 미국미술관’, ‘존 에프 케네디 공연예술센터’ 등 미국 대표문화기관에서 한국 전통 사물놀이와 창작연희 ‘유희 노리’ 공연을 개최해 풍물, 사자춤, 상모돌리기 등을 현지인들에게 선보인다. 주뉴욕한국문화원은 김아람 작가의 그림책 ‘Tomorrow is New Year’s Day’를 한국어와 영어로 구연하고, 복주머니 만들기를 통해 한국의 설날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주캐나다한국문화원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인 클레이 떡국 만들기, 세배 배우기를 통해 한국 설 풍습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멕시코한국문화원은 현지 셰프와 함께하는 ‘설 음식 피에스타’를 열고 떡국, 잡채, 식혜 등, 설 음식 만들기와 시식 체험을 진행한다.
유럽에서도 설날을 맞이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올해 재외한국문화원 개원을 앞두고 있는 오스트리아에서는 주오스트리아한국문화홍보관이 우크라이나 고려인 무용단 도라지를 특별 초청해 공연을 펼친다. 주폴란드한국문화원은 바르샤바 다문화센터에서 한국 설 명절 문화를 소개하는 특강과 한국식 올해의 운세 보기 행사를 진행한다. 주헝가리한국문화원과 주러시아한국문화원은 현지 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통놀이 등 설날 체험행사를, 주독일한국문화원과 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 주스페인한국문화원은 언론과 한국문화 관심층을 대상으로 설 명절을 소개하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도 주아랍에미리트한국문화원이 세종학당 수강생을 대상으로 새해 덕담과 인사말 강좌, 설날 문화소개 행사를, 주이집트한국문화원, 주남아프리카공화국한국문화원, 주나이지리아한국문화원은 설맞이 음식과 가오리연 만들기, 새해 덕담 인사 배우기, 연하장 쓰기 등 전통문화 체험행사를 준비했다. 이 밖에도 태국, 베트남, 카자흐스탄, 이란, 호주 등 세계 각지에 있는 한국문화원에서 우리 설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해문홍 김장호 원장은 “한 해를 여는 설맞이 행사는 현지인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설 명절을 맞이해 전 세계 한국문화원에서 각국 현지인들이 한국의 설 풍습을 체험하고 한국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해문홍-문화정보원, 한류·문화 산업 발전 위해 맞손
- 중미에 싹틔운 한국문화…‘K-컬처 원정대’ 활약상 다큐로 공개
- 韓문화 세계에 알린 외국인 한자리에… ‘코시스 한국문화 큰잔치’ 개최
- 154개국 세계인이 표현한 한국문화…한류 콘텐츠 공모전 당선작 발표
- ‘한국문화제’, 태국·벨기에·영국 등 6개국서 개최
- 재계, 3고 악재 속 중소협력사와 ‘상생 경영’ 넓힌다
- 韓 전통주 매력, 세계에 알린다 …영문 단행본 발간
- 팽이치기·공기놀이 함께 즐겨요…'우리 놀이터', 서울·파주 신규 개관
- ‘한글실험프로젝트’, 14개국서 만난다…재외문화원 순회 전시
- 줄다리기·판소리·탈춤…주한외국인 문화유산 탐방
-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15기 출범…잘못된 韓 정보 바로잡는다
-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열린다…4개국서 녹화 추진
- K-컬처 유럽 전진기지…스웨덴·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 개원
- 세종학당재단-KOTRA, 한국어·한국문화 확산 위해 맞손
- 김연아 이어 한복문화 매력 전할 스타는 누구?
- 문체부, 세종학당 16개국 19개소 신규 지정
- ‘한국문화 해외 홍보대사’에 그룹 더보이즈 위촉
- 외국인이 소개하는 韓문화…‘K-컬처로 놀자’ 공모전 시상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