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의 삶을 구술로 풀어낸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자서전'을 발간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자서전' 발간 사업은 우리 전통문화를 지키고 전승하는 데 일생을 바쳐온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의 삶과 무형문화재 전승 과정을 국민이 이해하고 그 가치를 공감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지난 2017년부터 발간된 자서전은 올해 발간된 5권을 포함하여 총 50권이다.
자서전은 2011년부터 진행한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채록 사업'에서 확보한 구술 자료를 기초로 하여, 시간의 흐름과 주제별로 묶어내는 등 본래의 뜻을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재편집 과정을 거친다. 또한 구술 내용에 등장하는 시대 상황이나 사건, 인물 등에 대한 해설을 곁들여 독자들이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올해 발간된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자서전' 5권에는 옹기장 김일만 보유자, 기지시줄다리기 구자동 보유자, 남사당놀이 故 박용태 보유자, 종묘제례 이기전 보유자, 양주별산대놀이 김순희 보유자의 생애와 활동이 각각 담겨 있다.
발간 도서는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국내 국공립 도서관 등 관련 공공기관에 배포하고,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한국의 탈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 '무형유산 창의공방 입주' 도록 발간…전통기술 이수자 5인 작품 소개
- 판소리부터 풍류·굿놀이까지…국가무형문화재 무료 공연·전시
- 전통 놀이문화 ‘윷놀이’, 국가무형문화재 됐다
- 마한의 취락지 '담양 응용리와 태목리 유적' 사적 지정
- 임인년 마무리는 국가무형문화재와 함께…공개행사 개최
- 장수 공연팀들 한자리에…국립무형유산원, 송년공연 10일 개최
- 장인의 전승공예품, '2022 공예트렌드페어'서 만난다
- 식문화 속에 담긴 공동체 정신…국립무형유산원 '함께 잇다' 특별전
- 국회특별기획전, 순은 거북선 등 150점 전시…전통문화상품 판로 지원
- 국가무형문화재 ‘영산줄다리기’ 김종곤 명예보유자 별세
- 한국민속예술제의 60년 기록…민속예술 디지털 아카이브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