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부석면에 조성될 한옥마을 조감도이다.(사진=명가한옥 제공)

충남 거점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서산은 개발 호재가 잇따르고 있는 곳이다.

지난해 현대오일뱅크가 2조 8,900억 원을 투자해 화학 공장을 신설 발표를 했다. 또 태안기업도시 400만 평, 서산 바이오 웰빙 특구 7,000억 투자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된다.

최근 명가한옥(대표 신서윤)이 서울에서 1시간 30분 거리 서산 부석면에 1만 4천여 평 부지에 한옥 60여 채가 들어서는 초대형 한옥마을 전원 단지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우선 1차로 4,500평 부지에 20여 채가 조성된다.  한옥은 도로지분이 포함되지 않은  200평 필지에 방 2개 , 거실 겸 주방, 화장실, 다용도실, 현관으로 구성된다. 한옥 규모도 18평 복층 한옥부터 누마루와 구들 아궁이까지 포함된 38평 한옥으로 다양하며 건축주와 상의하여 내부구조를 설계해  건축한다.

MBC_TV '구해줘  홈즈'에서 방영했던 대부도 한옥이다.(사진=명가한옥 제공)
MBC_TV '구해줘  홈즈'에서 방영했던 대부도 한옥이다.(사진=명가한옥 제공)

명가한옥은 이미 대부도에 한옥마을단지를 조성했고 현재 홍천, 여주, 청주 등의 현장에 시공하고 있는 한옥 전문 건축회사이다. 그리고 대부도에 조성된 한옥마을은 MBC-TV ‘구해줘 홈즈’ 프로그램에 소개된 바 있다.

신서윤 대표는 “한옥은 2만 개가 넘는 나무로 짜 맞춰 시공하게 되는데 그 나무 하나하나 나이테 및 각기 적재적소에 맞는 나무를 사용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시공이다. 철저하고 꼼꼼히 살펴 지어야 명품주택이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신 대표는 “한옥을 짓는 것은 용도에 맞는 나무와 바른 재료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로 유튜브에서 ‘한옥정보TV’를 검색하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라며 한옥 건축은 신중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