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이노스트림 CI. 사진=한컴이노스트림
한컴이노스트림 CI. 사진=한컴이노스트림

한글과컴퓨터 자회사이자 전자문서·리포트 설루션 전문 기업인 한컴이노스트림이 생산성과 유연성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리포트 설루션 '클립리포트(CLIP report) 6.0'을 공식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클립리포트 6.0은 디지털 전환과 업무 자동화가 가속화되는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의 리포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전면 재설계했다. 문서 작성과 시스템 운영의 생산성도 크게 향상된 것이 핵심이다. 새롭게 적용된 다크모드는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시인성을 높이고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며, 텍스트 스타일링 기능은 문서 표현력을 높였다.

이번 버전은 글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복합 구성 요소·도형 기능, 섹션 단위 스크립트 제어를 고도화해 리포트 설계의 정밀도와 자유도를 동시에 높였다. 또 차트, PDF, 오피스 문서, 한글 문서 등 다양한 형식을 자체 모듈 기반으로 지원함으로써 외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보안성과 독립성을 함께 확보했다.

시스템 아키텍처 측면에서도 클러스터링 구조와 노드 간 역할 자동 전환, 양방향 미러링 기능 등을 통해 네트워크 저장장치(NAS) 없이도 이중화가 가능하도록 설계해 고가용성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자바, C#, 자바스크립트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는 기본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와 비동기 API도 제공되며, 웹 기반 관리 모듈로 운영 효율성도 높였다.

특히, 클립리포트 6.0은 스프링 기반의 독립 실행형 구조와 모듈형 단일 아키텍처를 채택해 무중단 운영이 가능한 실시간 배포 및 환경 설정 변경 기능을 구현했다. 데몬 모드와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환경 등 다양한 서버 환경에 대한 폭넓은 지원도 주요 특징이다.

한컴이노스트림 관계자는 "클립리포트 6.0은 사용자 편의성과 시스템 유연성을 두루 갖춘 차세대 리포팅 설루션으로,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과 문서 기반 업무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