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과컴퓨터(한컴)와 KT가 공공분야 인공지능(AI) 시장 진출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을 공동 추진하고, 국내 AI 생태계 확산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한 AI 기반 서비스의 공동 발굴과 사업화다. 양사는 공공사업 과제의 기획 및 참여, 국산 AI 설루션의 개발과 적용,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세미나 개최, 국내외 사례 조사 등 지식 교류를 통해 AI 협업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컴은 문서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AI 제품을 개발해 왔다. AI 지능형 문서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 AI 기반 질의응답 설루션 '한컴피디아' 등을 고도화하며 공공 맞춤형 AI 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국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해 국회 특화 AI 서비스를 선보였다.
KT는 국가보훈부와 AI 기반 보훈행정 업무 혁신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수자원공사 물관리 기술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한 'K-Water 디지털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하는 등 공공분야 AI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공공 AI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 융합과 서비스 연계를 통해 다양한 공공기관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KT와의 협력을 통해 한컴이 보유한 기술력과 공공사업 경험을 더 넓은 무대에서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회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등 축적된 성과를 바탕으로 공공 AI 시장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 한컴아카데미, 블록체인 기반 외국인 근로자 인증 플랫폼 구축
- 한컴, 다날재팬과 일본 생체인증 결제 시장 공략 '맞손'
- 한컴, '재팬 IT 위크 스프링' 참가… 일본 시장 공략 박차
- KT, 시공간 제약 없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폰' 출시
- 국가보훈부, 1만기 규모 국립산청호국원 제2묘역 완공
- 한컴, 1분기 영업익 83억8000만원… 전년比 31.7%↑
- 한컴, 행안부 '지능형 업무관리 플랫폼 구축' 사업 참여
- 한컴케어링크, 질병관리청 유전체 분석 과제 3년 연속 수주
- 한컴, 고성과자에 과감한 투자… 성과 중심 보상 강화 방침
- 한컴이노스트림, 차세대 리포트 설루션 '클립리포트 6.0' 출시
- 한컴라이프케어, 방산·소방 '훨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