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제조(수입)관리자 법정교육을 비롯해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기준(GMP), 전문의약품(ETC) 제약마케팅 교육을 잇따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협회는 의약품등 제조(수입)관리자 교육을 총 8차에 걸쳐 실시간 온라인 방식(Zoom) 7회, 오프라인 1회로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은 △의약외품 △원료·완제의약품 △한약 △원료·완제의약품 △의약외품 △생물학적제제 △의약외품 △원료·완제의약품 순으로 구성했다.
상반기 GMP 교육은 오프라인과 실시간 온라인으로 12개 과정이 동시 진행된다. 교육 일정은 △GMP개론 △GMP품질보증(QA) △GMP품질관리(QC) △Data Integrity(데이터 무결성) △GMP제조관리 △밸리데이션 개론 △GMP제조지원관리(공무) △ICH가이드라인(Q시리즈) 해설 △밸리데이션 심화(비무균제제) △통계(실습) △바이오의약품 GMP △기술이전 기본 순으로 진행된다.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ETC 제약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5년 상반기 제약마케팅 교육은 2개 강의로 구분해 진행한다. 첫 번째 강의 '제약 마케팅 프로세스 및 시장에 대한 이해와 SWOT 분석'은 3월 11~12일, 5월 27~28일 각각 양일간 2회에 걸쳐 열린다.
두 번째 강의인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STP(시장세분화·목표시장선정·포지셔닝), 전략과 실행, 모니터링'은 4월 8~9일, 6월 24~25일에 열린다. 교육은 서울 서초구 협회 4층 강당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해당 교육은 모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교육 홈페이지(교육통합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교육통합센터는 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패밀리 사이트→교육센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한편 협회는 올해부터 제약바이오산업 직무교육을 강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기존 교육팀을 '제약바이오아카데미'로 확대하고, 교육 콘텐츠 다양화, 온라인 교육 통합플랫폼 구축, 직무별 교육훈련 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