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손해보험은 한국신용평가 및 한국기업평가로부터 기본자본 신종자본증권(비조건부) 등급 평가를 받은 결과, 각각 AA(안정적) 등급을 부여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RBC하의 신종자본증권과 동일하게 보험금지급능력 평가등급(AAA) 대비 2등급 하향 적용된 등급이다.
DB손해보험은 금융당국의 '기본자본 지급여력비율(K-ICS) 규제도입' 예고에 따른 선제적 대응의 일환으로 업계 최초 기본자본 신종자본증권(비조건부) 발행을 진행 중으로 기본자본 신종자본증권(비조건부)을 발행할 수 있는 보험사는 일부 우량 대형사에 불과해 해당 증권은 희소성이 높은 증권으로 판단된다.
등급 판단의 세부 근거로 신용평가 관계자는 "이 신종자본증권은 스텝 업 조항 삭제·발행기관의 완전한 이자지급 재량 소유·감독규정상 보완자본증권 대비 후순위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기존 대비 자본성이 높아진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이러한 자본증권을 발행할 수 있는 보험사는 대체로 이자지급 안정성이 높은 회사로 예상돼 기존 신종자본증권과 자본성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어 동일한 등급을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배당가능이익이 불충분해 이자지급 안정성이 낮은 보험사가 기본자본 신종자본증권(비조건부)을 발행하는 경우 또는 은행지주가 발행하는 상각–전환 조건이 추가된 조건부 신종자본증권(코코본드)과 동일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등급 하향 검토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신종자본증권부터 유상증자까지…보험업계 기본자본 관리 방향은
- DB손보, 상반기 순익 9069억원…전년比 19.3%↓
- DB손보, 미디어아트 공모전 개최
- DB손보, 티쓰리큐와 AI 보상 자동화 업무협약 체결
- DB손보, 국회환경생태기상ICT융합포럼 몽골서 개최
- DB손보, 에코나우와 청소년환경캠프 참가자 모집
- DB손보, '제2회 프로미119 안전리더 캠프' 성료
- DB손보, 설채현·이기우와 기부하는 펫보험 론칭
- DB손보, 우수고객 자녀초청 농구캠프 시행
- DB손보, 피스원즈와 프로미 화분 제작
- DB손보, 2025년 제3차 소비자평가단 발표회 개최
- DB손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업무협약 체결
- DB손보, SK쉴더스와 사이버보안사업 MOU 체결
- DB손보, 기업PR TV광고 '우리는 약속한 사이' 공개
- DB손보, 교통∙환경 소셜벤처 지원사업 '교통∙환경챌린지' 7기 최종 6개 기업 선발
- DB손보, 화물차 운전습관연계보험(UBI) 특약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