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워홈은 국내 최초로 푸드 업사이클링 발효종 'OH뉴본발효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베이커리 제품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OH뉴본발효종’은 아워홈이 독자 기술로 식빵 테두리를 활용해 개발한 발효종이다. 자사 안산공장에서 샌드위치 생산 시 발생하는 식빵 테두리를 푸드 업사이클링 차원에서 재활용하고 자원 순환 가치를 실현하고자 개발에 착수했으며 1년 3개월에 걸친 개발 과정 끝에 탄생했다.
기존 상업용 효모는 풍미 발현과 수분 유지에 한계가 있었다. 반면 OH뉴본발효종은 제품별 적정량을 투입할 경우 식빵의 부피감과 부드러운 식감 등 품질을 크게 증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현재 OH뉴본발효종은 최근 출시한 △탕종식빵 △잡곡식빵 △미니우유식빵 등 베이커리 신제품 3종에 적용됐다. 탕종식빵은 아워홈몰에서 판매하는 아워홈 샌드위치(대만식 샌드위치 2종) 제조에 활용됐으며, 잡곡식빵과 미니우유식빵은 전국 사내식당 베이커리 코너와 식재 거래처에 납품 중이다.
탕종식빵과 잡곡식빵은 기존 원료를 OH뉴본발효종으로 대체한 샌드위치용 식빵이다. 리뉴얼을 통해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을 강화하고 풍미를 향상시켰다. 특히 샌드위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식빵 테두리를 식빵 발효종 원료로 재활용하는 지속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미니우유식빵은 간식용으로 제작된 미니 사이즈 식빵이다. OH뉴본발효종이 들어가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며 우유를 함유해 은은한 단맛과 담백한 풍미가 더해졌다. 하반기에는 미니치즈식빵을 출시해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워홈은 향후 식빵 리뉴얼과 일반 빵류 신제품에 OH뉴본발효종을 순차 적용해 품질을 향상시키고 베이커리 제품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워홈 관계자는 "활용되지 않던 식빵 테두리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자 OH뉴본발효종을 개발했으며 "지난 4월 특허 출원을 마치고 심사 중"이라며 "앞으로도 OH뉴본발효종을 적용한 제품을 확대해 자원 순환 가치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 "사내식당 메뉴 차별화"…아워홈-삼양식품, 식문화 발전 위해 '맞손'
- [단독] 아워홈, 63빌딩 구내식당 운영 확보…LG와 결별하나
- 아워홈, '온더고 이정현의 대파크림 파스타' 출시
- 아워홈, '세계인의 날' 맞아 글로벌 특식 이벤트 진행
- 아워홈, 2030년 매출 5조 청사진…"식문화 바꾸는 기업 될 것"
- 한화 김동선, 아워홈 인수후 첫 메시지…"함께 성장할 가족"
- 아워홈, 신임 대표이사에 김태원 부사장 선임…"국내 1위 식품기업 도약"
- 아워홈, '편스토랑' 우승 메뉴 '찬또배기 도가니 육개장' 출시
- 아워홈, '키사라∙싱카이'서 여름 신메뉴 출시
- 아워홈-삼양식품, '오메이징 레시피' 이벤트 진행
- 아워홈-인제대학교, '맞손'…"상호 발전 위한 산학 협력"
- 아워홈, 박정민과 함께한 '온더고' 광고 1000만뷰 돌파
- 아워홈, '장신영의 들깨시래기찜닭' 간편식 출시
- "맵단짠 불맛 가득"…아워홈, '맵뿌심 통 등갈비' 출시
- 아워홈 '그린 라운지', 골프장 전용 여름시즌 신메뉴 출시
- 아워홈, 'MZ 장병' 입맛 공략 나서
- 아워홈,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한식소담길' 오픈
- "출산 시 1000만원"…아워홈, 하반기부터 '육아동행지원금 제도' 시행
- 아워홈, 11개 B2C 제품 'KFS 인증' 획득
- 아워홈몰, '오늘도착, 내일도착' 서비스 실시…"배송 경쟁력 강화"
- 한화 '육아동행지원금' 수혜 가정 100가구 돌파…"추가 출산 고려"
- 아워홈, 신세계푸드 급식사업 인수 타진…"다양한 방안 검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