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기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가 경력과 추천, 신뢰 점수를 바탕으로 구직자에게 인증 배지를 부여하는 '프로·마스터 배지'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구인자와 구직자 간 신뢰도를 높이고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 연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배지를 획득한 구직자는 검증된 이력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일자리를 찾을 기회를 넓히고, 구인자는 검증된 인력을 쉽게 파악해 채용할 수 있다.
'프로' 배지는 업종과 관계없이 다양한 알바 경험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구직자에게 주어진다.
당근경력 5건 이상, 긍정 추천 2건 이상, 일정 기준 이상의 신뢰 점수를 충족하면 부여된다.
'마스터' 배지는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상위 0.1%의 구직자에게 부여된다. 해당 분야 당근경력 5건 이상, 긍정 추천 2건 이상, 일정 수준 이상의 신뢰 점수를 받은 경우 획득할 수 있다. 신뢰 점수는 내부 평가 기준과 정성 지표를 바탕으로 산정된다.
현재 마스터 배지는 △카페 △청소 △주방일 △서빙 △소일거리 △매장관리 △전단지 △편의점 등 8개 분야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구직자는 여러 개의 배지를 동시에 보유할 수 있으며 해당 배지는 구직자의 프로필과 지원서에 표시돼 전문성과 신뢰도를 강조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신뢰 점수가 일정 기준 이하로 하락하면 배지는 회수된다. 배지는 당근 앱 알바 탭 우측 상단 프로필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배지 획득을 위한 진행 현황도 함께 볼 수 있다.
당근알바 관계자는 "실제 업무 경험과 근무 후기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인증 시스템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기능 개선과 정책 강화를 통해 활발하고 신뢰도 높은 일자리 연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