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오션이 업계 최고 기술력의 잠수함 건조 역량으로 무인 잠수정 개발에 나선다.
한화오션은 최근 국방과학연구소의 시작품 사업인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한화오션이 참여하게 된 사업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용 수소 연료전지 체계' 개발이다. 한화오션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의 에너지원의 기술을 개발하고 성능 검증용 시작품을 제작하며, 이에 필요한 설계 검증 지원 및 시험 지원 용역을 수행하게 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한화오션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무인·첨단 함정기술 개발 등 글로벌 초격차 방산솔루션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며 "세계 최강의 디젤추진 잠수함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국방 전력의 핵심이 될 무인 함정 개발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수주는 한화오션만이 독자 보유한 공기불요장치인 AIP와 연료전지체계 설계∙제작 기술력 등이 밑바탕 됐다는 평가다. 원자력 잠수함을 제외한 재래식 디젤추진 잠수함 중 최장 시간 잠항을 가능하게 한 기술로, 이미 업계는 물론 잠수함 도입을 희망하는 외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대한민국 해군은 스마트 네이비 구현을 위한 첫 시작인 '다목적 모듈형 초대형 무인잠수정' 개발에 나섰고 이 잠수정의 가동을 위해 한화 오션은 장기 동력원을 개발하는 임무를 맡는다. 따라서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 해군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구성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화오션은 지난 6월 진행된 '마덱스(MADEX) 2023' 행사에서 선도적으로 제시한 무인지휘통제함과 무인잠수정 등 대한민국 해군이 지향하는 스마트 네이비 구현을 위한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로 주목 받았다.
- 한화오션,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JIP 체결
- 한화그룹, 협력사 대금 1750억 조기지급
- [르포] "조선업계 테슬라 되겠다" 한화오션 자신감 원천, 바로 이곳
- 가스텍 참여한 한화오션, 연이은 '친환경 인증'으로 기술력 과시
- "최고 수준 친환경 오션 솔루션 선보일 것"…한화오션,'가스텍 2023' 참가
- 한화, 협력사들에 '서울세계불꽃축제' 초청장 전달
- 한화로보틱스 공식 출범…수장 '서종휘', 전략 '김동선'
- 한화 글로벌-동양환경, 충남 서산에 친환경 플랜트 건설
- 한화오션, 2023 아덱스서 미래 함정 비전 제시
- 한화오션, 3분기 매출 1조9169억원·영업익 741억원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