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사진=신한금융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사진=신한금융

금융권 대표 '일본통'으로 불리는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이 한일 금융 교류 증진을 위해 일본을 찾는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진 회장은 다음 달 2일 김주현 금융위원장 방일 일정에 맞춰 일본을 방문한다.

하루 뒤인 3일에는 일본 도쿄에서 한국 전국은행연합회와 일본 전국은행연합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세미나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일본 출장에는 진 회장, 김 위원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이승열 하나은행장, 조병규 우리은행장,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 등이 함께 한다.

이들은 일본 금융당국과 셔틀미팅(정례회의) 재개 등 양국 금융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진 회장은 일본 근무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일 금융권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주관하는 포럼에도 진 회장은 김 위원장과 함께 참석할 계획이다.

진 회장은 2008년 오사카지점장을 거쳐 신한은행의 일본 법인인 SBJ은행 출범을 주도했다. 이후 SBJ은행 부사장과 SBJ은행 법인장을 역임하면서 일본 금융계와 탄탄한 네트워크를 다졌다.

아울러 신한금융은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인 '신한 퓨쳐스랩 재팬'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과 일본 스타트업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