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지주는 27일 실적발표를 통해 2023년 1분기당기순이익 1조4976억원을 시현하며 그룹의 견고한 기초체력과 이익창출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1조4606억원) 대비 2.5%(370억원) 증가한 실적으로 1분기 중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및 크레딧스위스 위기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증권 보험계열사 등 비은행 부문의 수익 개선 지난해 여신성장과 금리상승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개선 그룹 차원의 비용 효율화 노력의 결실에서 주로 기인했다.
KB금융그룹 재무총괄임원은 "어려운 시장여건 하에서도 견고한 기초체력과 다각화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우수한 실적을 시현했고 그룹의 순이익에서 비은행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41%까지 확대되는 등 그룹의 이익 구성 내용도 한층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주요 경영지표 가운데 1분기 그룹 순이자마진(NIM)은 2.04%로 은행 자산 리프라이싱 효과 지속 및 탄력적인 조달포트폴리오 관리 노력 할부금융 중심의 카드자산 수익률 개선이 더해지며 전분기 대비 5bp 상승했다.
탑 라인의 견조한 성장과 지속적인 인력구조 개편 비용관리의 결실로 비용효율성 지표인 CIR(Cost-to-Income Ratio)은 역대 최저 수준인 35.9%를 기록하며 확연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경기침체 우려가 확대되는 가운데 금융권 전반에 걸친 신용리스크 확대 가능성에 대비하고자 그룹 차원에서 보수적 기준의 충당금을 적립한 영향으로 1분기 그룹 대손충당금전입비율(CCR)은 0.63%를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다소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날 실적발표회에서는 2023년 KB금융그룹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ESG리더십 및 디지털 경쟁력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그룹 재무총괄임원은 ESG경영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인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금융업 본업의 역량을 활용한 상생 노력과 사회기여활동 노력을 균형감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말 기준 사회적금융 잔액 약 12조원 작년 한해 동안 223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노력도 이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올해에 ‘동반성장 지역사회 미래세대 육성’이라는 3대 주요 부문을 중심으로 한 상생 노력을 선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업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Digitalization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플랫폼 콘텐츠 마케팅 등을 아우르는 전방위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 디지털 금융시장 내 Top-Tier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세부 실행방안으로 KB스타뱅킹 중심의 슈퍼앱 전략 추진 및 KB Pay M-able 등 핵심플랫폼에 대한 역량 집중 4대 비금융 영역 부동산 자동차 헬스케어 통신을 중심으로 비금융영역을 확대해 최고의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중심 No.1 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KB금융그룹 이사회는 1분기 배당으로 주당배당금 510원을 결의했다. KB금융그룹 재무총괄임원은 "KB금융그룹은 작년부터 분기배당을 정례화했으며 이번 주당배당금은 올해 초 실행한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의 효과로 전년대비 소폭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고민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KB금융그룹은 지난 2월 약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단행한 바 있다.
- KB금융, 지구의 날 맞아 ‘손 끝으로 줄이는 탄소발자국’ 영상 공개
- KB금융그룹 5개 계열사, 소방산업공제조합과 MOU 체결
- KB금융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 제공 강화 위한 MOU 체결
- 국민은행,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KB소호컨설팅 연계 금융지원 나선다
- KB금융, 토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꿈꾸다
- 하나금융, 1분기 순익 1조1022억…전년比 22.1%↑
- KB국민은행, 250여명 규모 상반기 '신입행원' 채용
- NH농협금융, 1Q 순익 9471억…비이자이익 증가에 실적개선
- KB금융 '칵테일 리셉션' 개최
- KB금융, 국내 스타트업 해외 진출 위한 데모데이 개최
- KB국민은행, 미성년자 고객 위한 ‘KB키즈패키지’ 이벤트
- 국민은행, 신입 장애대학생 노트북 전달식 개최
- KB금융 ’KB금융그룹 칵테일 리셉션’ 통해 K-Finance 우수성 알려
- KB금융, 1분기 ESG경영 관심도 1위
- 연체율 늘고 주가 약세...금융지주, '배당'에 고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