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금융지주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OCR 솔루션 ‘리딧(READIT) v3.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금융권 최초 GS(Good Software)인증 최고 등급 1등급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GS인증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이며 AI-OCR(Optical Character Reader)은 인공지능 기반 문서, 이미지에서 문자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리딧(READIT) v3.0’은 하나금융지주 내 IT 전문기업 하나금융티아이 사내 독립 기업(CIC, Company In Company)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IT 개발 역량을 접목하여 개발한 AI-OCR 솔루션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리딧(READIT) v3.0’을 통해 저 화질의 팩스나 스캔 문서에서도 높은 인식률을 제공한다.
딥 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한 텍스트 인식 규칙의 자동 추론을 통해 ▲지속적 인식률 향상 ▲탁월한 문서 분류 기능 ▲문서 보정의 자율적인 진화도 가능하다.
또한 ‘리딧(READIT) v3.0’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의 다양한 문서 분류 및 정보 인식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하나손해보험의 자동차 계기판 주행거리 자동 인식에 활용 되는 등 지주 내 관계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금융지주는 AI-OCR 솔루션 도입 시 인공지능의 학습 데이터를 직접 제공 해야하는 기업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학습 데이터를 자체 생성하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와 관련된 특허도 4건 출원했다.
이주환 하나금융융합기술원 원장은 “신기술을 활용한 자체 개발 솔루션을 적기에 출시해 지주 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고 기술을 내재화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GS인증을 계기로 검증된 우수한 솔루션을 대외 확산하여 AI 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하나금융, 지역 상생·취약계층 지원 위한 봉사활동 실시
- 하나금융그룹, 태풍 피해 복구 2000억 긴급 금융지원
-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취약계층에 26조 규모 금융지원 나선다
- 하나은행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서비스’ 오픈
- 하나금융, ESG 성과 2조6227억 창출…성과관리 체계 고도화
- [Daily Pick 금융] 삼성카드, 하나카드, 삼성증권, KB증권 外
- 하나금융지주, KLPGA 정규투어 '하나금융지주 챔피언십' 개최
- "하나원큐로 베트남에서 QR 출금하세요" GLN인터내셔널, 서비스 개시
- 하나금융지주 청라 지주헤드쿼터, 글로벌 혁신 어워드 ‘2022 디자인 혁신상’ 1위
- 하나금융지주, 금융권 최초 인간공학 디자인상 최고혁신상 수상
- 하나금융지주, 탄소감축목표 이니셔티브 승인 획득…실천적 ESG 경영 추진
- 하나손보, ‘해외 코로나19 격리생활비용 보장’ 특약 6개월 배타적사용권 획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