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CI.
KB금융지주 CI.

KB금융지주는 26일 2022년 상반기 ‘KB스타터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KB스타터스는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해 온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혁신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성장단계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KB스타터스는 지난 3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진흥원과 스타트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모집했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총 21곳으로 금융과 관련된 로보어드바이저, 메타버스, 레저, 헬스케어, 교육, 모빌리티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사업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한 혁신 기업이다.

이번에 선발된 KB스타터스 중 메타버스 관련 스타트업인 ‘해긴’은 게임을 매개체로 소셜플랫폼을 운영하며 메타 유니버스 세계관과 콘텐츠 확장을 지향하는 업체이다.

KB금융은 메타 유니버스 세계관 내에 KB 글로벌 현지 브랜드관 오픈, 광고모델의 버추얼 콘서트 및 메타버스 사인회 개최와 같은 브랜드 홍보 관련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이데이터 관련 스타트업인 ‘한국금융솔루션’은 마이데이터 정보를 활용한 조회 및 자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KB증권 앱에서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 관련 스타트업인 ‘해피투씨유’는 아이와 부모를 대상으로 경제교육 및 진로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 핀테크 서비스 업체이다.

IT기술 기반으로 부모가 자녀의 교육을 돕는 페어런트 테크(Parent tech)를 활용해 자녀의 용돈관리, 금융교육 등 KB의 생활금융 플랫폼에서 다양한 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상반기 신규로 선정된 KB스타터스는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내·외부 전문가 경영컨설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 지원 등 성장 단계별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서울 강남에 위치한 320평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공간에 입주할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스타트업 생태계와 상생하고 생활금융 플랫폼을 선도하기 위해 업체들과 다양한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KB스타터스로 선정된 혁신기술 보유 스타트업을 포함하여 앞으로 금융 분야 외 비금융 분야의 업체도 발굴하여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