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지부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뉴스저널리즘
전국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지부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뉴스저널리즘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중징계인 문책경고를 받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이 이번엔 노조에게 해임 요구를 받고 있다. 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라는 주장인데 일각에선 상황 수습이 먼저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30일 전국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지부는 NH금융지주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영채 사장이 옵티머스 환매 중단 사태에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NH투자증권지부 이창욱 지부장은 “지난 10개월 동안 금융소비자와 금융노동자 그리고 회사를 고통 속으로 끌고 갔던 정영채 사장은 그 책임을 짊어지고 본인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정 사장은 최근 주주총회에서 본인 임금이 포함된 임원 임금 한도를 4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상향시켰다”라며 “내부통제 부실로 중징계를 권고받고 옵티머스 최초 소개자로서 법적 평가와 상관없이 회사에 수천억원 손실을 입힌 도의적 책임은 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조합은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과 NH농협금융지주 손병환 회장에게 결단을 촉구했으나 일각에선 정영채 사장이 옵티머스 사태를 끝까지 매듭져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농협금융지주 역시 현재 상황에서 CEO를 교체하는 것보다 사태 수습이 먼저란 분위기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임단협과 성과급 문제로 이렇게까지 집회를 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또한 CEO 해임을 주장하는 것 보다는 CEO를 중심으로 모든 임직원이 투자자 보호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옵티머스 사태를 잘 마무리할 수 있다고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실제 NH투자증권은 최근 다자배상 카드를 꺼냈다. 옵티머스 사태 책임을 판매사인 NH투자증권 뿐만 아니라 수탁사인 하나은행, 사무관리회사 예탁결제원 모두 피해 보상에 동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나은행은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제재심에서 ‘업무 일부정지’를 받았다. 업무 일부정지는 영업 인·허가 또는 등록 취소, 영업·업무 전부 정지 다음으로 제재 수위가 높다.

결국 하나은행도 옵티머스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만큼 투자자 피해 보상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금융감독원은 내달 5일 옵티머스 펀드 관련 분조위를 열고 다자배상을 수용할지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당초 금감원은 ‘착오에 의한 펀드판매 취소’ 결정으로 기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NH투자증권이 모든 배상 책임을 지고 수 천억원의 배상금을 지불해야 한다.

NH투자증권은 100% 배상 책임을 지기 어렵다는 입장인 만큼 금융당국이 다자배상 카드 수용 여부가 관심거리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