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미국S&P500TR 순자산 2조 돌파 이벤트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S&P500TR 순자산 2조 돌파’ 기념 이벤트 2종을 다음달 22일까지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첫번째는 KODEX 미국S&P500TR ETF 보유 인증 이벤트로, 모든 증권사 계좌에서 해당 ETF를 10주 이상 보유하고 있는 내역을 인증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금액권(1명), 울프강 스테이크하우스 식사권(2명), 쉐이크쉑 버거세트(197명)를 제공한다.
두번째는 KODEX 홈페이지의 ETF 계산기 체험 이벤트다. 투자 유형, 기간, 금액을 설정해 KODEX 미국S&P500TR에 대한 투자 시뮬레이션을 체험하고 결과 이미지를 인증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인증자 중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300명)을 지급한다.
RISE 미국AI테크액티브 ETF 출시
KB자산운용은 26일 액티브 운용 방식의 인공지능(AI)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RISE 미국AI테크액티브’를 출시한다.
빠르게 성장하는 AI 산업을 타깃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어플리케이션 분야의 글로벌 핵심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액티브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를 선보이며, 적극적인 종목 발굴 및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RISE 미국AI테크액티브 ETF 포트폴리오의 50%는 최근까지 미국 증시를 주도해온 빅테크 M7 기업에 투자한다. AI 모델 학습과 실행에 필수적인 GPU 제조사 엔비디아, 클라우드 플랫폼 리더인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데이터와 알고리즘 혁신을 주도하는 알파벳(구글) 등이 속한다.
나머지 50%는 앞으로 미국 증시를 주도할 차세대 기업을 발굴해 차별적으로 투자한다. 다국적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설계 기업인 ARM 홀딩스와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코인베이스,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팔란티어 등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AI반도체나스닥 ETF 신규 상장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거래소에 TIGER 미국필라델피아AI반도체나스닥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26일 밝혔다.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 중 반도체 밸류체인에서 AI 반도체의 설계 및 생산과 관련된 기업에만 투자한다. 반도체 설계, 장비, 파운드리, EDA 및 IP 분야의 AI 관련 기업을 포함하며, 특히 AI 가속기 관련 매출이 있는 팹리스 기업과 7나노 이하 초미세 공정에 매출이 있는 파운드리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ETF 기초지수는 미국AI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PHLX US AI Semiconductor Index, ASOX)다. 이는 나스닥 증권거래소가 지난 1993년 글로벌 대표 반도체 지수인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SOX)를 선보인 이래 30여년만에 새롭게 발표한 글로벌 반도체 투자 지수다.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에서 AI 비중을 높인 것이 특징으로, 지난 9월 미래에셋자산운용과 미국 나스닥 증권거래소가 협업해 산출했다.
전 세계 최초 ASOX 지수 추종 ETF인 ‘TIGER 미국필라델피아AI반도체나스닥 ETF’는 차세대 반도체 투자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I와 관련성이 낮은 종목을 제외하는 이른바 Legacy-free 포트폴리오로, 반도체 산업에서도 성장 산업에만 집중 투자할 수 있다. 25일 기준 주요 투자 종목으로는 엔비디아(23.3%), TSMC(18.5%), 브로드컴(14.8%) 등이 있다.
국내 첫 현금 파킹형 월배당 ETF, SOL CD금리&머니마켓 액티브 ETF 상장
신한자산운용이 최초의 파킹형 월배당 ETF인 SOL CD금리&머니마켓 액티브 ETF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한다.
SOL CD금리&머니마켓 액티브 ETF는 CD(양도성 예금증서)와 단기채권을 주요 구성자산으로 활용하면서 단기 크레딧 채권을 선별적으로 편입해 운용한다. 월초부터 단기채 쿠폰 및 이자를 통해 쌓이는 수익을 분배 재원으로 활용해서 수익이 난 만큼 매월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월초 ETF의 주당가격이 5만원 이었는데 월말에 5만100원이 될 경우 주당 100원을 분배하는 방식이다.
김정현 신한운용 ETF사업본부장은 “SOL CD금리&머니마켓 액티브 ETF는 ISA, 연금저축, 퇴직연금(DC/IRP) 등 절세계좌 안에서 현금성 자산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기획한 국내 최초 현금 파킹형 월배당 ETF로 퇴직연금 계좌에서 100% 투자 가능하다” 며 “현금성 자산을 연금저축 CMA나 퇴직연금 계좌에서 원금 보장형 상품으로 보유했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성과 우위를 가지고 가면서도 매월 현금흐름이 발생되기 때문에 여유자금의 효율적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상품 기획의도를 밝혔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ETF 주당 가격을 통해서 매월 내가 수령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배금을 중간중간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월 발생하는 분배금을 통해 수익실현 및 현금흐름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고, 재투자 재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SOL ETF 홈페이지를 통해 매일매일의 YTM(만기 기대수익률)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시중의 단기채권 상품들과의 성과 비교가 가능하다.
HANARO 바이오코리아 액티브 ETF 상장
NH-아문디자산운용은 HANARO 바이오코리아 액티브 ETF을 26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HANARO 바이오코리아 액티브 ETF는 국내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이다. 액티브 운용으로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한다.
비교지수는 iSelect K-바이오헬스케어 지수다. 비교지수 구성 종목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알테오젠 등 CDMO와 바이오시밀러, 바이오테크, 종합제약사 각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기업들이다.
NH-아문디운용은 국내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이 상승기에 진입하고 있는 지금이 해당 산업의 투자 적기라고 설명했다. 올해 하반기 국내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의 주가 상승세를 이끌었던 주요 요인들이 여전히 유효하고, 2025년 하반기부터 신약개발에 따른 이익 유입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 KB운용, ‘KB 머니마켓액티브’ 초단기채펀드 중 순자산 1위
- 미래에셋자산운용, 인공지능 ETF 초집중
- 삼성운용 '한국판 SCHD' 통했다…개인투자자 '월중배당'에 응답
- DB금융투자, DB자산운용 완전자회사로 편입
- 신한자산운용, 미국배당ETF '훨훨'… 다우존스 순자산 1조원 돌파
- 이마트·뚜레쥬르·켄싱턴호텔·이랜드이츠·CJ올리브영 [Daily Pick 유통]
- 배스킨라빈스·이랜드월드·이랜드그룹·CJ제일제당·아워홈·CGV·하림·인터파크트리플·쿠팡 [Daily Pick 유통]
- 스타벅스, 구독 서비스 '버디 패스' 시행 후 구독자 월 평균 61% 방문 증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