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특례시는 일산호수공원 고양꽃전시관에서 ‘2023 고양시 시민참여예산 한마당’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고 18일 밝혔다.
‘시민참여예산 한마당’은 시에서 다음 연도 주민참여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기 전에 시민이 투표를 통해 사업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그 해의 주민참여예산안 사업 성과 발표도 실시한다.
지난 17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축사로 시작된 2023 고양시 시민참여예산 한마당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했다. 1부에서는 고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활동 내용 공유와 분과별 2024년도 우수 제안사업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2부에서는 2023년 우수 실행사업 발표가 이어졌다. 실제 각 사업을 담당한 부서가 주민참여예산 시행 과정을 설명하고 실제 사업 결과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를 발표했다.
이날의 백미는 사전에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진행된 2024년도 제안사업에 대한 시민 선호도 투표 결과 발표였다. 고양시민이 뽑은 우수제안으로는 ‘숲 같은 가로 환경 조성’, ‘파손된 인도 보수’, ‘보안등 및 씨씨티비(CCTV) 설치’등이었다. 시민이 생활밀착형 중심 사업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였다.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은 사업별로 소관 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고양시 주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의 심사를 마친 상태다. 시는 오는 11월 중 ‘주민참여예산 조정협의회’를 거쳐 고양시 예산안을 최종 편성하고 의회 심의를 거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통해 이번 행사에서 발표된 ‘2023년 우수 실행사업’의 시민 온라인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주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시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여 시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고양특례시, 2024년 가격 산정을 위한 개별주택 특성 조사 실시
- 고양특례시 ‘2024 고양 미래형 모빌리티 박람회’ 차질 없이 준비 중
- 무르익은 가을… 고양시에서 전국 막걸리 축제 열린다
- 고양특례시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서 우수상 받아
- 고양특례시, 재난·범죄 예방 홍보 강화
- 이동환 고양시장 “국제사회와 협력해 탄소 중립 정책 추진”
- 이동환 시장 “획일적 보도 정비 탈피…걷기 좋은 고양시 만들 것
- 2023년 세계 도시포럼, 킨텍스서 개최
- 전세사기 막아라…고양특례시, 부동산거래 전자계약 시스템 활성화
- 휠체어 이용자도 즐겁고 편한 관광…고양시, 무장애 관광 투어 시범 도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