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초부유층 자산관리의 핵심은 '마·포·스'


사진=삼성증권
사진=삼성증권

삼성증권이 3월초 SNI PB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SNI PB들은 일주일간 평균 4회 고객 오프라인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으로 응답했고, 그에 따른 이동거리는 마라톤 풀코스 거리(42.195km)에 맞먹는 41.8km에 달한다고 26일 밝혔다.

SNI PB가 느끼는 SNI 고객들의 가장 큰 니즈는 '고객과 가족의 포트폴리오 분석(44%)'에 이어 '부동산, 세무 등과 관련한 전문가 컨설팅(27%)', '고객 관련 법인의 재무적, 비재무적 컨설팅(27%)' 순이었다. 반면, '실시간 주식·채권 시황 동향 안내'는 단 2%에 그쳤다. SNI 고객의 경우 주식이나 채권 관련 시황을 통한 매매에 니즈가 있기 보다는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자산을 분석하고자 하는 니즈가 큰 것으로 보인다.

또한, PB들은 기본 근로시간 중 절반 이상을 오프라인 미팅 관련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고객 자산 포트폴리오 분석 28%, 오프라인 고객 미팅·컨설팅(이동시간 포함) 18%, 고객 맞춤형 자료 작성에 10%의 시간을 할애한다고 삼성증권 SNI PB들은 응답했다. 이는 최근 금융시장환경 및 주요 고객층의 변화에 따라 오프라인 미팅이 점차 활성화된 영향이다.

또, SNI PB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시장과 상품 관련 스터디(40%)'을 가장 많이 응답했는데,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을 적시에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뒤를 이어 '전문가 네트워크(33%)', 'IB 등 법인영업 관련 지식(16%)', '부동산, 세무 관련 지식(7%)' 등이 PB에게 필요한 역량 순위로 이름을 올렸다. 한가지 재밌는 점은 1990~2000년대에만 해도 PB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꼽혔던 '주식 트레이딩 역량'은 이번 설문조사에서 한 명도 응답하지 않았는데, 이는 단순 주식중개에서 종합자산관리로 변화된 영업문화를 뚜렷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윤서영 삼성증권 SNI패밀리오피스센터2지점 수석PB는 "최근 법인 오너들의 경우 가업승계 뿐만 아니라 고객이 운영하는 법인의 재무적, 비재무적 니즈가 크게 높아졌다"라며 "시장과 상품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전문가 그룹과의 네트워크, IB 관련 역량, 세무·부동산 관련 지식들을 꾸준히 스터디해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KB증권 '다문화종합복지센터'에 과일청세트 기부


사진=KB증권

KB증권은 지난 21일 지분투자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브라보비버'에서 생산하는 과일청세트를 구매해 '다문화종합복지센터'에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분투자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브라보비버(Bravo Beaver)'는 민간기업의 지분투자를 받아 설립되는 사업장이다. 설립 후 발달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의 운영과 지원을 통해 과일청, 문구류, 커피 드립백 등을 생산하고 있다.

KB증권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장애인 고용 확대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지난해 1월 '브라보비버 경기사업장' 설립시 지분투자에 참여했으며 매월 '브라보비버'의 생산 물품을 구매해 복지지설 등에 기부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취약계층 그룹홈 아동들을 위한 문구류 세트, 11월에는 소외된 이웃을 위해 과일청세트를 기부한데 이어, 이번에는 KB증권의 따뜻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과일청세트를 구매해 '다문화종합복지센터'에 기부했다.

이번 기부처인 '(사)다문화종합복지센터'는 전국 7개 지부(대구,익산,충북,경남,부산,진도,가평)와 234개 지회(시군구)를 통해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외국국적 동포 등 다문화가정의 구성원들이 한국 사회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의 심리적 안정과 비자를 비롯한 일상생활의 법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사랑가정상담소를 부설로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다문화가정 청소년 봉사활동과 어학연수, 장애아동을 위한 우리가족 파워업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교류에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도 KB증권은 공동체 유대감 강화를 위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 기여의 가치를 확대하고, 이를 사회적 취약계층과 공유할 예정이다.

KB증권 관계자는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는 환경과 발맞춰 그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도 함께 커져야 한다"면서 "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 참여의 일환으로 구매한 물품을 '다문화종합복지센터'에 기부하게 돼 감사하고, 앞으로도 KB증권은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 'TIGER 커버드콜 ETF' 총 순자산 1조원 돌파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커버드콜 ETF' 총 순자산이 1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TIGER ETF 8종의 총 순자산 규모는 1조3075억원이다. 현재 국내 상장된 커버드콜 ETF 총 순자산은 1조6607억원으로 TIGER ETF는 이 중 85% 가량을 차지하며 국내 커버드콜 ETF 시장을 이끌고 있다.

커버드콜 ETF 시장은 '제2의 월급'인 월배당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커버드콜이란 주식 현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면 기초자산 하락 시에는 옵션 매도 프리미엄만큼 손실이 완충되고, 기초자산 상승 시에는 수익률이 일정 수준으로 제한된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인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우량한 기초자산에 투자하며 높은 수준의 배당을 원하는 투자자들은 미국 투자 커버드콜 ETF에 집중하고 있다. 2022년 9월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투자 커버드콜 ETF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 ETF'를 선보였다. 해당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미국 자회사 Global X의 대표 상품인 'Global X Nasdaq100 Covered Call(QYLD)'의 한국 버전으로, 10여년간 꾸준히 높은 수준의 월배당금을 지급해오며 커버드콜 ETF를 활용한 장기 투자법을 제시하고 있다.

'TIGER 미국+%프리미엄ETF' 시리즈도 인기다. 이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전 세계 최초로 '+%프리미엄' 전략을 도입한 커버드콜 ETF다. '+%프리미엄'이란 콜옵션을 100% 매도하는 일반적인 커버드콜 ETF와 달리 목표한 프리미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옵션 매도 비중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기초지수의 연평균 배당수익률에 각각 일정 비율(+%)를 더한 배당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옵션 매도 비중에 따라 주가의 상승폭과 배당수익 수준이 달라진다. 25일 종가 기준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ETF'의 순자산 규모는 4786억원에 달하며, 'TIGER 미국테크TOP10+10%프리미엄 ETF'도 1732억원으로 지난 1월 신규 상장 2개월여만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본부 김수명 선임매니저는 "미국 대표지수, 우량 배당주, 빅테크 성장주, 장기채 투자 등 다양한 TIGER 커버드콜 ETF를 통해 투자자 성향에 맞는 기초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서 매월 높은 수준의 월배당을 얻을 수 있다"라며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무조건 높은 분배율을 추구하기보다 자본차익과 인컴수익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갖춘 커버드콜 ETF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신한MAN글로벌하이일드펀드 출시 3개월만에 설정액 105억원 돌파


사진=신한자산운용
사진=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은 '신한 MAN글로벌하이일드펀드'가 설정 3개월만에 105억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꾸준한 자금 유입으로 단기간에 100억원이상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비결은 우수한 성과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피투자펀드인 MAN GLG 하이일드펀드는 2019년 설정 이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2019년 출시 이후 55.5%(연평균 9.0%)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하이일드 인덱스(23.5%, 연평균 4.2%) 대비 2배 이상의 초과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올해 2월 한달 동안 글로벌 하이일드 시장은 0.35% 상승한 것에 비해, 피투자펀드는 1.25% 성과를 올리며 시장대비 0.9%p 아웃퍼폼하며 우수한 운용능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또한 일반적으로 하이일드 펀드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는 YTW(Yield to Worst)는 10.8%로 비교지수 ICE BofA Global High Yield Index YTW 7.76% 비해 보다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피투자펀드는 차별화된 운용전략이 특징이다. 비교지수를 추종하는 일반적인 글로벌 하이일드 펀드와 다르게 크레딧 리서치를 통해 개별 기업 종목을 선정하며, 지역별·업종별 투자에 있어서도 매우 적극적이고 유연한 전략으로 자산 배분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 차별화된 포인트다. 실제로 현재 미국시장보다 유럽시장의 투자 비중이 높으며 이는 유럽시장의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가 미국시장 대비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상황으로 향후 경기 회복에 따라 더 큰 수익을 예상할 수 있다.

최근 미국 경기가 골디락스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인플레이션은 둔화되고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축소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 금리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해당 펀드의 긍정적인 요소임에 분명하다. 다만 아직 미 상업용 부동산과 관련 지역은행들에 대한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것도 채권시장의 우려로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측면에서 글로벌 하이일드 투자 시 선별적으로 기업을 선정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졌으며, 종목선택에 강점을 두고 있는 당사의 펀드의 전략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도 당사 펀드는 매우 적합한 투자처로 보인다.

신한자산운용 박정호 펀드솔루션 팀장은 "현재 시점에서 굳이 장기 채권을 보유하는 장점이 낮다고 판단해, 해당 펀드의 듀레이션은 비교지수 보다 낮게 유지하고 있다"라며 "미국 비중 대비 유럽과 영국 지역 비중 확대를 유지할 것이며, 종목을 발굴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자산운용 '파킹형ETF' ARIRANG 머니마켓액티브 ETF 신규 상장


사진=한화자산운용
사진=한화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이 26일 'ARIRANG 머니마켓액티브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잔존만기가 최대 90일 이하인 초단기 채권 등에 투자해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추구하는 '파킹형 ETF'이다.

ARIRANG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잔존만기 3개월 이내 원화채권과 A1 등급 이상의 기업어음·전단채, KOFR, Call 등으로 구성된 초단기 채권형 ETF다. 비교지수는 'KAP 시가평가 MMF 지수(총수익)'이며 총 보수는 0.05%이다.

해당 ETF는 대표적인 초단기 금융상품인 머니마켓펀드(MMF)를 ETF로 재구성한 채권형 상품이다. 기존 MMF 대비 편입자산과 유동성 비율 등 완화된 금융 규제를 적용받아 운용의 자율성을 가지는 것이 차별적이다. 기대 수익률은 연 환산 4% 수준이다.

시장의 기대보다 금리 인하 시기가 늦어짐에 따라 국내 MMF의 자금은 15일 기준 212조4175억원 수준으로 작년 말 169조8309억원 대비 약 43조원(25%) 증가했다.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면서 위험자산 투자보다는 현금 비중을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ARIRANG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기존 MMF와는 달리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어 시장 변동성에 빠르게 대응 가능하다. 또한 시중의 정기 예적금은 일정 기간이 경과돼야 약정된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지만 ARIRANG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하루만 투자해도 연 환산 4%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윤준길 한화자산운용 ETF운용팀장은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물가 데이터에 기반한 신중한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금리 인하 시기를 섣불리 예측해 투자하기보다 유동성을 충분히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ARIRANG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환금성을 갖춘 것은 물론, 시중 정기예금, CD금리 ETF 등 보다 기대 수익률이 높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투자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