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증권, 금융센터부천지점 투자설명회 개최


유안타증권 CI. 사진=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CI. 사진=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금융센터부천지점은 오는 20일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에 위치한 모건시티빌딩 3층 지점 객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금 팔고 사야할 주식'을 주제로 체슬리투자자문 박세익 대표가 강연하고, '공모주펀드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미래에셋자산운용 박종관 이사가 진행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사은품을 증정하며, 관심있는 투자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참가비는 무료다. 단, 원활한 강연 진행을 위해 사전 신청한 선착순 50명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안타증권 금융센터부천지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NH투자증권, THE100리포트 89호 발간 '알아두면 오히려 좋은 금융자산 만들기'


사진제공=NH투자증권
사진제공=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알아두면 오히려 좋은 금융자산 만들기'를 주제로 THE100리포트 89호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발간하는 리서치자료로, 행복한 100세시대를 위한 생애자산관리와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이번 호에서는 대한민국 가구경제를 분석하고 금융자산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의 매력을 살펴보고 청년층들이 목돈마련을 위해 활용하기 좋은 정부 정책에 대해서 살펴봤다.

첫번째 리포트 '대한민국 가구경제 분석-살아서 쓰고 가는 돈이 내 돈'에서는 우리나라 가구평균 총자산과 실물자산, 부채와 여유자금 운용방법 등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두번째 리포트 'ISA 매력 다시 보기'에서는 중개형 신설로 투자가능 상품이 늘어나면서 가입자와 잔고가 급증하고 있는 ISA의 장점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살펴봤다. 

마지막 '청년층의 목돈 마련, 정부 정책을 적극 활용해야'에서는 청년도약계좌,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등 정부가 운영 중인 다양한 청년층 자산형성 보조사업을 활용해 금융자산을 늘리려는 청년층을 위한 내용을 소개했다.

김진웅 NH WM마스터즈 수석전문위원(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장)은 "우리 나라 가구는 자산구성이 부동산에 치우쳐 있어 은퇴후에도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경제활동기에 금융자산을 좀 더 늘려 놓아야 한다"라며 "이번 리포트를 통해 세제혜택 등 장점이 많은 ISA를 통해 목돈을 마련하고, 특히 청년층의 경우 정부가 내놓은 정책들을 적극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증권, 해외선물거래 이벤트 실시


사진제공=하나증권
사진제공=하나증권

하나증권은 해외선물 거래 손님들을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하나증권 해외선물 거래손님을 대상으로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며, Gold·E-mini Gold, E-micro Gold 종목을 최소 거래량 이상 거래시 경품 응모권이 제공된다. 신규 비대면 계좌 개설 손님과 추천인에게도 경품 응모권이 주어진다. 31일까지 응모권 획득이 많을수록 당첨 확률이 증가된다.

해외선물 거래 이벤트는 하나증권 홈페이지와 하나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원큐파생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조대현 하나증권 WM영업본부장은 "최근 해외 투자에 관심을 갖는 손님들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손님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제공될 수 있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삼성자산운용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개인 순매수 109억원 기록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가 상장 8영업일만에 개인 순매수 109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5일 상장된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는 국내 인프라 자산과 국내 상장 리츠에 분산 투자하는 부동산 ETF다. 국내 유일한 인프라 펀드인 맥쿼리인프라를 국내 ETF 중 최대 비중인 25%를 담고, 나머지는 국내 대표 상장 리츠인 제이알글로벌리츠, ESR 켄달스퀘어리츠, SK리츠, 신한알파리츠 등 14종에 분산투자한다.

개인 투자자들이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최근 리츠주들이 보여주고 있는 반등세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표 리츠 지수인 KRX 부동산리츠인프라지수는 1월 19일 저점 이후 7.0% 올랐다.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이 금리 인하 쪽으로 좀 더 선명한 방향성을 나타낼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며 리츠 주식들이 바닥권 탈출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맥쿼리인프라와 국내 대표 리츠 14종에 분산투자하고 있는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도 상장 이후 8영업일만에 2.5%의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지속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는 매월 15일을 지급 기준으로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고, 국내 상장 리츠와 인프라펀드에 투자하는 만큼 시세 차익이 비과세가 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타 리츠ETF와 달리 조세특례법에 따라 3년 이상 보유 시 투자금 최대 5000만원까지 배당소득에 대해 9.9% 분리과세를 적용 받을 수 있어 세제상 이점이 있다.

총 보수도 연 0.09%로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국내 리츠 월 배당 ETF 중 최저 수준이다.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는 월 배당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은 연금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 상품이다. 주식, 채권 등을 기초자산으로 배당재원을 만들어내는 기존 월 배당상품과 함께 리츠, 인프라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부동산 월 배당 상품으로 분산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보다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자산방어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금리 하락 시 리츠 주식들의 자산가치 상승에 따른 시세 차익도 함께 노릴 수 있다.  

마승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월 배당 투자도 기초자산의 분산을 통한 포트폴리오 투자가 바람직하다"라며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는 국내 우량 리츠 상품과 인프라 펀드를 기초자산으로 하고 있으며, 시세 차익에 대한 비과세와 9.9% 분리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는 만큼 월 배당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신한자산운용 'SOL 월배당 ETF 시리즈' 순자산 7500억원 돌파


사진제공=신한자산운용
사진제공=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의 'SOL 월배당 ETF' 시리즈가 순자산 7500억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존 상품의 분배주기 조정 없이 신규상장 상품으로만 이룬 성과로 연초 이후에만 순자산 2000억원 가까이 증가하며 자금유입 속도가 점점 가속화 되고 있다.

한국 거래소에 따르면 14일 기준 SOL 월배당 시리즈 4종 순자산 총액 합계는 7537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2년 6월 국내 최초 월배당 ETF인 SOL 미국S&P500 신규 상장을 시작으로 약 1년 9개월 만이다.

기존 월배당 ETF인 'SOL 미국S&P500',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H)'의 꾸준한 매수세와 함께 작년 말에 상장한 'SOL 미국30년국채커버드콜' 역시 개인과 연금투자자 중심 자금 유입으로 순자산 800억원을 돌파하며 힘을 보탰다.

SOL ETF의 네 번째 월배당 상품이기도 한 'SOL 미국30국채커버드콜 ETF'는 국내 투자자에게 TLTW로 잘 알려진 iShares Treasury 20+Year Treasury Bond Buywrite Strategy ETF와 유사하게 운용되는 ETF로 미국 장기채권을 커버드콜 전략으로 투자해 안정적인 월배당 수취를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다. 상장 이후 현재까지 2회 분배금을 지급했고, 1월 1.02%, 2월 1.01%의 수준의 배당률로 지급했다.

기초자산의 옵션 프리미엄에 따라 배당률 변동이 발생할 수 있지만 현재 기준으로 월 1% 이상, 연 12% 수준의 배당률이 기대되는 상품이다.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시가배당률을 자랑하는 월배당 ETF인 만큼 매월 안정적인 현금을 창출 하고자 하는 월배당 투자자에게 적합하며 특히 세제 혜택이 있는 퇴직연금 계좌(DC·IRP)에서 적립금의 100%까지 투자 가능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연금 계좌와 가장 큰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상품이다.

김정현 ETF사업본부장 "현재 9개사가 50개 이상의 상품을 운용 중인 월배당 ETF 시장은 5조5000억원 규모로 연초 이후에만 1조7000억원 이상 증가했다"라며 "국내주식, 해외주식, 국내채권, 해외채권, 리츠 등 ETF가 투자하는 기초자산과 함께 운용전략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월배당 ETF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SOL ETF는 다양한 자산을 활용한 신규 월배당 ETF를 상장해 라인업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현재 월배당 ETF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분들의 니즈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라며 "국내 최초 월배당 ETF를 도입한 ETF 운용사인만큼, 앞으로도 업계를 선도하는 차별화된 상품들로 SOL ETF만의 월배당 라인업을 지속 강화해 규모를 꾸준히 키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