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코로나19 영향으로 보험사의 해외 대체투자에 대한 손실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22일 금감원에 따르면 보험회사는 코로나19 등에 따른 해외 대체투자 자산손실 우려에도 지난해 9월말 현재까지 이자·배당수익을 실현했다. 다만, 경기침체 장기화 등에 따른 부실 가능성이 있어 면밀한 관리·감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회사의 해외 대체투자 규모는 2020년 9월말 기준 70조4000억원으로 해외 대체투자가 있는 36개 보험회사 총자산(1087조원)의 6.5% 수준이다. 주로 직접 투자가 아닌 펀드 매수 등의 간접 방식으로 투자하고 있다.

대체투자 유형은 부동산 관련 투자 24조1000억원(34.2%), SOC 20조원(28.4%), 기업 인수·구조조정 관련 투자 9조3000억원(13.2%) 순이다.

지난해 1~9월 기간에 보험회사 해외 대체투자에 따른 이자·배당수익은 2조원(3분기中 6000억원)에 달하는 등 9월말까지 이익을 실현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부동산·항공기 투자의 펀드가치 하락 등으로 일부 자산에서 총 1944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등 손실 확대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현재까지 투자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차주부도, 공사 지연·중단 등 부실징후가 있는 자산은 2721억원(해외대체투자의 0.4%) 수준이다. 또 금리인하와 만기연장, 임대료 감액 등 투자조건 조정으로 당초 기대수익 대비 수익성이 악화된 자산이 1조원(해외 대체투자의 1.4%) 수준으로 나타났다. 투자조건 조정은 코로나19 영향이 큰 오피스와 상가, 호텔 등 부동산 관련 투자에서 주로 발생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경기침체 장기화로 해외 대체투자 자산의 손실 발생과 이에 따른 보험회사의 건전성 영향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키로 했다.

우선 올해 상반기 중으로 보험회사 자체 점검결과 파악된 우수사례 등을 기초로 해외 대체투자에 중점을 둔 리스크관리 모범규준을 마련한다.

현지실사와 高LTV 등 고위험 대체투자 등에 대한 심의절차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해 실무적 활용도를 제공한다.

동일 투자에 대한 보험회사별 건전성 분류와 손실 인식차이 등을 점검하고 부실징후 등을 고려한 유가증권 건전성 평가 등을 지도할 방침이다. 또 외부감사인의 결산감사시 대체투자 자산에 대한 엄정한 공정가치 평가, 손실인식, 적정 충당금 적립 등 점검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대체투자 비중이 높고 내부통제가 취약한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全 건에 대해 매월 건전성 현황과 부실여부를 집중관리할 계획이다. 정기적 현황파악을 위해 대체투자 업무보고서를 신설·운영하고 있으며, 보다 정밀한 분석을 위해 업무보고서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