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사진=문제민 기자
금융감독원. 사진=문제민 기자

생명보험사들의 단기납 종신보험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금융당국이 현장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번주 신한라이프, 교보생명 현장을 점검하고, 그 외 보험사들에 대해서는 서면 점검을 할 예정이다. 

생명보험사들은 최근 7년 납 종신보험의 10년 해약환급률을 높이며 '환급률' 경쟁에 나서고 있다. 이에 당국이 생보사들을 대상으로 불완전판매 가능성이나 보험회사 건전성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겠다는 취지다.

신한라이프는 지난 15일부터 단기납 종신보험 상품에 대해 7년 납입, 10년 유지 환급률을 기존 130%에서 135%로 인상했다. 농협생명(133%), 푸본현대생명(131.2%), 교보생명(131.1%), 하나생명(130.8%), 한화생명(130.5%) 등도 130%를 초과한 환급률을 제공한다.

금감원은 단기납 종신보험이 사실상 저축성 보험처럼 판매돼 소비자들을 오인시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환급률을 달성하는 시기에 맞춰 소비자들이 대량으로 보험을 해지할 경우 지급해야할 보험금이 급증해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을 위협할 요인으로 꼽힌다.

금감원은 보험사들에 10년 후 유동성 리스크에 대한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는지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