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저널리즘
사진=뉴스저널리즘

마이데이터 사업을 따내지 못한 하나금융지주가 차선책을 선택했다. 계열사마다 고객정보가 많은 업체와 제휴를 맺는 방식으로 탈출구를 마련한 셈이다.

9일 하나은행은 BGF리테일과 상생금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회사는 ▲CU 전용 ‘모바일 브랜치’ 운영 ▲신용보증재단 대출 대행서비스 제공 ▲상생협력펀드 운용 ▲상호 공동마케팅 ▲신상품·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키로 약속했다. 

이를 통해 향후 CU편의점 가맹점주는 전용 하나은행 ‘모바일 브랜치’를 활용해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및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하나은행의 모든 영업점에서 신속한 금융업무 처리 및 상담을 할 수 있다.

또한 서울·경기지역 CU편의점 가맹점주에게는 은행 또는 신용보증재단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신용보증재단 보증서담보대출 신청이 가능한 간편 서비스가 제공된다.

기타 지역 가맹점주도 인근 하나은행 영업점을 통한 신속한 신청 및 상담 서비스를 받는다.

이외에도 하나은행과 BGF리테일은 상생협력펀드 운용을 통해 CU편의점 가맹점주 앞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유동성 지원에 함께 나설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제휴를 통해 고객정보를 쌓는다는 복안이다. 금융거래뿐만 아니라 지출 정보, 가맹점주의 대출 정보까지 모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하나카드는 마이데이터 사업권을 따낸 웰컴저축은행과 손을 잡았다.

두 회사는 데이터 교류와 빅데이터 분석 등 전략적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중 유일하게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선정되며 주목받았다. 특히 예·적금상품 이용내역, 중·저신용자 대출 이력 등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웰컴저축은행 보유한 기본 데이터에 신용카드 결제정보, 가맹점 이용내역 등 카드 결제 기반 데이터를 결합해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저축은행 디지털 고객의 소비내역 기반 카드 상품 추천 서비스와 신용평가체계의 변별력 확대를 추진한다.

이 밖에도 대출 및 신용카드 발급 등 전통적인 금융서비스 영역의 협력 외에도 마이데이터 환경에서의 신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하나카드 장경훈 사장은 “금융회사 간 마이데이터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 시대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양사 간의 데이터를 융합한 서비스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