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카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으로 전통시장 살리고 민생 안정 돕는다"


BC카드 CI. 사진=BC카드
BC카드 CI. 사진=BC카드

고물가 시대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 차원에서 민생 안정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발행 규모와 전통시장 카드 이용금액 소득공제율을 확대키로 결정하면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이 주목받고 있다.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비씨카드는 2022년 8월 출시 이후 올해 1월 기준 만 1년반 만에 누적 충전 회원 수가 226만명을 돌파했다..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기존 지류형과 달리 ‘온누리상품권’ 앱에 자신이 평소 쓰던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등록하고 필요한 금액만큼 온누리상품권을 충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비씨카드 뿐만 아니라 신한카드, 국민카드, 현대카드 등 본인이 소유한 신용 및 체크카드 모두 등록 및 충전할 수 있다.

전통시장 등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시 개인 카드의 신용한도나 연결 계좌 잔액이 아닌 충전된 온누리상품권 잔액 내에서 먼저 차감된다.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금액은 등록된 카드의 자체 상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용실적으로 인정되는 점도 눈에 띈다.

특히 개인 뿐만 아니라 법인에게도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충전 시 기본 제공되는 10% 즉시할인 혜택 또한 기존 지류형 온누리상품권 대비 부각되는 장점이다. 

아울러 오는 6월까지 전통시장에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경우 상향된 소득공제율을 적용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정부는 민생 안정을 위해 전통시장 카드 이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상반기 간 기존 40%에서 80%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씨카드는 2일부터 12일까지 생활금융플랫폼 ‘페이북’ 앱 내 ‘마이태그’를 통해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이용 시 혜택이 극대화되는 4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두 중복 참여 가능하며 각 이벤트 조건 충족 후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10만원 이상 사용 시 최대 7만원 할인·적립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다.


신한카드 , 올해 첫 착한가격업소 할인 이벤트 진행


신한카드 전경.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2월 한달간 전국의 착한가격업소에서 최대 1만원까지 캐시백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2월 29일까지 신한 SOL페이 또는 신한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 응모 후 착한가격업소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2000원을 캐시백해준다. 응모 고객별로 최대 5회까지 적용되며 동일한 곳에서 중복 사용도 가능하다.   

이번 행사는 지난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주관으로 금융감독원, 여신금융협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국내 카드사와 함께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진행되는 올해 첫 이벤트이다.

이번 협약에 국내 9개 카드사 모두가 참여하게 된 배경에는 신한카드의 선제적인 노력이 큰 몫을 했다고 알려졌다.

신한카드는 앞선 2023년에 단독으로 행전안전부와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협약을 맺고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 수립을 지원한 바 있으며 실질적인 효과가 입증되자 전 카드사로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는 선한 가맹점주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사회 상생 마케팅의 방안으로 민관협력을 제안하고 2011년부터 행안부가 운영해온 착한가격업소를 중심으로 소상공인 지원에 나섰다.

2023년 4차례의 이용 활성화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1만원 이상 해당 업소 이용 시 2000원 캐시백 행사를 진행하고 비용은 신한카드가 전액 부담했다. 실제 지난 5월에 진행한 1차 행사 대비해 11~12월에 진행한 4차 행사 때에는 이용고객수는 63%, 고객이 결제한 취급액은 1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사를 시작한 5월 이후 전년대비 월별로 최대는 10% 이상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롯데카드, 자동차·손해·생명보험료 결제 시 혜택 제공하는 '보험엔로카' 출시


사진=롯데카드
사진=롯데카드

롯데드가 자동차·손해·생명보험료 결제 시 지난 달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5000원까지 혜택을 제공하는 보험료 전용 카드 ‘보험엔로카’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보험료 연납 상품이 많은 자동차보험의 특성에 맞춰 자동차보험료 일시불·할부 결제 시 지난 달 실적에 따라 매달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자동차보험료를 20만원 이상 결제한 달의 다음 달부터 1년간 지난 달 실적 30만원 이상 시 1만3000원, 70만원 이상 시 1만6000원, 150만원 이상 시 2만5000원이 매월 캐시백된다. ·

또는 이 카드로 손해·생명보험료 월 정기결제 시 지난 달 실적에 따라 매달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월 결제일 할인 한도는 지난 달 실적 30만원 이상 시 1만3000원, 70만원 이상 시 1만6000원, 150만원 이상 시 2만5000원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보험료 20만원 이상 결제 시 연이율 7%로 12개월 저리 할부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본 제공한다. 보험엔로카의 연회비는 2만원이며 롯데카드 디지로카앱 및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할 수 있다.

롯데카드는 카드 출시를 기념해 3월 말까지 손해보험료 결제 시 최대 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KB국민카드, KB Pay에서 인천e음카드 이용 가능


사진=KB국민카드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편의성 제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KB Pay에 회원 수 약 250만명을 보유한 인천e음카드를 결제수단으로 추가해 결제 범용성을 강화했다.

KB Pay에 결제수단으로 등록 가능한 지역사랑상품권은 △인천e음카드 △양산사랑카드 △김포페이 △천안사랑카드 △부산남구오륙도페이 △경산사랑(愛)카드 △밀양사랑카드 △태백탄탄페이 △김천사랑카드 △옥천향수OK카드 △인제채워드림카드 △울진사랑카드 △고성사랑카드 △동해페이 △삼척사랑카드 △횡성사랑카드 △경주페이 △울산페이로 총 18개다.

지역사랑상품권을 KB Pay에 등록하려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자체 지역사랑상품권 앱에 카드 등록 후 KB Pay에서 결제 탭(Tab) ‘결제수단 등록’,  ‘개인카드’, ‘코나카드’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하고 앱에 등록한 간편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카드 비밀번호 확인란에 입력하면 된다.

다음달 31일까지 KB Pay 신규 고객이 인천e음카드를 결제수단으로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1등 100만원(3명) △2등 50만원(7명) △3등 5만원(50명) 등 총 3만명에게 인천e음 캐시를 제공한다. 

또한 KB Pay 기존 회원이 인천e음카드를 결제수단으로 등록 후 응모하면 총 10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인천e음 캐시 3000원 제공 이벤트를 실시한다. 혜택 제공 및 경품 추첨은 응모, Push 알림 동의가 완료된 고객만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