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뉴스저널리즘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뉴스저널리즘

금감원이 ‘라임 펀드’ 재수사에 착수하면서 증권사 대표 징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정림 KB증권 대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양홍석 대신증권 부회장이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뒤 금융위 최종 결정만을 남겨 둔 상황에서 재수사로 추가 사안이 발견되면서 징계 결정에 업계 이목이 집중된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4일 대규모 환매 사태를 일으킨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자산운용 등 펀드 운용사 3곳에 대한 추가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이 대규모 환매 중단을 선언한 지난 2019년 10월 직전 다른 펀드 자금과 운용사 고유 자금을 이용해 일부 유력인사들에게 환매를 해준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히며 이에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미래에셋증권으로부터 라임 펀드 특혜 환매 논란에 휘말린 상태다.

김상희 의원은 미래에셋증권으로부터 투자 자문을 받아 환매한 것으로 특혜성 환매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미래에셋증권은 특혜 이슈가 “판매사가 아닌 운용사에 관한 사안”이라며 선을 그으며 “조사협조나 자료요청이 있을 시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번 재수사가 증권사 CEO에게까지 아떤 영향을 줄 지 주목하고 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2020년 11월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사태와 관련해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박정림 KB증권 대표와 양홍석 대신증권 부사장에 대해 내부통제에 책임이 있다 보고 ‘문책 경고’를 결정했다. 2021년 3월엔 옵티머스 펀드 판매 관련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에 대해서도 ‘문책 경고’를 내렸다.

금융당국의 금융사 임원 제재는 △주의 △주의적 경고 △문책 경고 △직무 정지 △해임 권고 등 5단계로 나뉘며 문책 경고 이상을 중징계로 본다. 중징계를 받으면 임기를 마친 뒤 3~5년간 금융사 취업이 제한된다.

금융위에서는 내부통제기준 마련 의무에 대한 법적 해석이 갈리면서 관련 심의를 중단했다가 지난해 4월 이들이 금융위에 나와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빠르면 내 달 금융위 징계 확정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으나 금감원 재수사 결과에 따라 징계 수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관련 소위가 진행 중에 있으며 결과는 의견 정취 뒤 논의 진행에 따를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금감원 재수사는 운영사에 관한 사항이고 판매사인 증권사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추가적인 조사가 판매사에까지 가게 되면 결과에 따라 관련 징계 수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금감원 제재 수위가 금융위에서 확정되더라도 연임은 불가능하다. 박정림 사장은 지난해 말 임기가 1년 연장돼 4년째 KB증권 사장으로 자리하고 있다. 최근 KB금융 그룹 회장 선임을 위한 1차 숏리스트(최종 후보건) 6명 중 계열사 사장단 가운데 유일하게 이름을 올려 주목받았으나 29일 발표한 2차 발표에서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도 옵티머스 펀드 사태 이후 지난해 3월 3연임에 성공해 6년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라임 펀드 당시 사장이었던 양홍석 대신증권 부회장은 2021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상태다. 임기는 오는 2024년 3월 31일이다.

한편 금감원은 3대 펀드 판매사에 대한 재검사에 돌입했다. 디스커버리 펀드 판매과정에서 추가 위법 사항을 발견하면서 최대 판매사 IBK 기업은행 등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