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수 신임 대표. 사진=대웅제약
박성수 신임 대표.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 이사회가 28일 박성수 신임 대표이사 선임을 의결했다. 이로 대웅제약은 이창재 대표와 박성수 대표로 '이원화된 CEO 체제'를 구축했다. 박 대표는 글로벌사업과 R&D를, 지난 2022년 선임된 이창재 대표는 국내사업과 마케팅을 총괄한다.

박성수 신임 대표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제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약화학 석사를 취득한 뒤 1999년 대웅제약에 입사했다. 이후 대웅제약에서 개발·허가·마케팅·글로벌사업 등 주요 직무를 두루 맡으며 다수의 신사업 기회를 창출했다. 

2011년부터 미국에서 Daewoong America Inc. 법인장을 역임하다가 2015년에 한국에 복귀하며 나보타 사업본부장을 맡았다. 이후 2021년에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나보타본부와 글로벌 사업본부, 바이오R&D본부와 법무실을 총괄해왔다. 박 대표는 특히 나보타의 미국 FDA 승인을 주도했다. 전 세계 70개국에 나보타가 성공적으로 진출하면서 재임기간 실적을 20배 이상 성장시키는 등 대웅제약의 글로벌 사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 대표는 취임과 함께 "영업이익 1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신사업, 글로벌확장과 더불어 신약·제제·바이오 연구성과를 극대화해 회사의 체질을 고수익·글로벌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이와 함께 △1품 1조 신약 블록버스터 육성 △신약개발 전문기업 도약 △대웅제약 기업가치 10년 안에 20조원 달성 등의 비전도 내놓았다. 현재 대웅제약의 시총은 약 1조 4000억원이다.

특히 대웅제약의 3대 혁신 신약 '나보타', '펙수클루', '엔블로'를 1품 1조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만들고, 세계 최초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으로 개발 중인 '베르시포로신' 등 유망 신제품들을 제2의 나보타로 키우겠다는 것이다.

한편, 대웅은 전문경영인의 '임기 3년+중임'이라는, CEO 체제를 정착시켜나가고 있다. 이번 인사로 2018년 대웅제약 대표로 선임됐던 전승호 전 대표는 6년만에 신임 박 대표에게 대표직을 넘겼다. 전 전 대표는 6년의 재임 기간 중 대웅제약의 글로벌 성장, 신약 펙수클루∙엔블로 출시 등 굵직한 성과를 냈다.

박 신임 대표는 나보타 사업 등으로 이미 검증된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R&D' 분야를, 이창재 대표는 기존과 동일하게 '국내사업, 마케팅'을 총괄한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