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증시전망 라이브 세미나 실시…美·日 통화정책 2분기 투자전략 제시


사진제공=대신증권
사진제공=대신증권

대신증권이 2분기 증시전망과 투자전략을 소개 라이브 세미나를 진행한다.

대신증권은 미국, 일본 등 주요국 통화정책과 경제지표에 따른 국내증시 영향도를 분석하고 투자전략을 제시하는 '2분기 증시전망' 라이브 세미나를 오는 26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이경민 대신증권 FICC리서치부장이 진행한다. 이 부장은 미국 FOMC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 경로를 예측하고 증시 대응 등 투자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일본 BOJ 통화정책 회의 결과와 중국 경제 지표 등 주요국 동향도 함께 분석한다.

이 세미나는 26일 비대면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진행한다. 세미나에 참여하려면 대신증권과 크레온 온라인 거래매체(HTS, MTS)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에게는 세미나에 접속할 수 있는 URL이 문자메세지로 제공된다. 자세한 사항은 고객감동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박환기 대신증권 디지털마케팅부장은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글로벌 증시에 유입되며 이에 대한 문의가 많다"라며 "이번 세미나로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응하는 주식 투자 전략을 세워보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유안타증권, 금융센터인천본부점 투자설명회 개최


유안타증권 CI. 사진=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CI. 사진=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금융센터인천본부점은 오는 26일 인천시 남동구 예술로에 위치한 이토타워 3층 지점 객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2024년 2분기 주식시장 전망'을 주제로 최현재 투자컨설팅본부장이 강연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사은품을 증정하며, 관심있는 투자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참가비는 무료다. 단, 원활한 강연 진행을 위해 사전 신청한 선착순 40명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안타증권 금융센터인천본부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신고대행 서비스 실시'


사진제공=키움증권
사진제공=키움증권

키움증권은 22일부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신고대행 서비스'를 신청을 시작한다. 지난해 키움증권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금액이 기본공제금액인 250만원 초과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간편하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는 22일부터 4월24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는 매년 해외주식 거래에서 발생한 양도소득 세금신고 의무로 인한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키움증권이 세무법인과 제휴해 세금신고를 대행해주는 서비스이다. 

양도소득세 신고는 거래자 본인이 홈텍스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지만 절차가 복잡해 고객 본인 부담으로 별도의 비용을 들여 세무법인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키움증권은 이러한 고객의 불편과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를 2016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키움증권에서 250만원을 초과한 양도차익이 발생한 내국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대상 고객은 타 증권사에서의 양도내역까지 무료로 합산해주는 '타사합산 신고대행 서비스' 역시 신청할 수 있다. 타 증권사에서의 거래내역이 있는 고객은 타증권사의 인장이 찍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내역 파일을 첨부해 키움증권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영웅문S#)에서 타사내역을 합산해 신청이 가능하다.

해외주식 매매로 발생한 손익 합산금액이 연간 기본공제액인 250만원을 초과하는 투자자는 양도소득세(22%) 과세대상자로 매년 5월 양도소득세를 신고 및 납부를 해야한다. 신고와 납부는 매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이고 관련 내용은 키움증권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키움금융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KB증권과 함께


사진제공=KB증권
사진제공=KB증권

KB증권은 정부의 '기업 밸류업(Value-up) 프로그램'에 발맞춰 'Again BUY KOREA,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KB증권과 함께'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선정하고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과 관련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 환원 확대 계획으로 투자자와 소통하며 국민과 기업이 상생·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중장기적 관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다. 지난달 26일 정부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세부방안을 발표한 이후 거래소 내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이와 연계해 스튜어드십 코드 개정, 세제 지원방안 검토 등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KB증권은 이와 같은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동행하는 취지로 'Again BUY KOREA,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KB증권과 함께'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선정했다.

지난 2022년 하반기에 KB증권이 진행한 고객과 기업을 응원하는 'BUY KOREA, BUY BOND' 캠페인을 이은 것으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다시 한 번 우리의 힘으로 우리의 미래에 투자하자'는 메시지를 중점적으로 부각하고자 한 것이다.

더불어, 중장기적 관점에서도 투자자·기업·정부 3대 경제주체가 함께 힘을 모아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진정성 있는 소통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마련된 시도이다.

한편 KB증권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이어짐에 따라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고, 투자자 개별 투자성향에 맞춰 선호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쉽게 찾아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 페이지를 KB증권 대표 MTS 'KB M-able(마블)'에 선보였다.

해당 페이지는 'KB M-able(마블)' 메인 화면의 배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변동성이 큰 개별 주식보다는 분산투자가 가능한 기업 밸류업 관련 펀드 7종, 상장지수펀드(ETF) 6종 등을 소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KB증권은 정부가 3분기 발표 예정인 '코리아 밸류업 지수' 출시 전에도 'KB증권 다이렉트인덱싱' 서비스를 통해 투자자 스스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손쉽고 빠르게 투자할 수 있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프리셋 7종을 제공했다.

또한 오는 4월에는 'KB M-able(마블)'에 '밸류업 상품관'을 오픈해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 라인업(Line-up)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KB증권 영업점을 통해서도 이와 관련된 안내장을 만나볼 수 있다.

KB증권 이홍구 사장은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취지에 공감하며, 한국 증시의 도약을 위해 기업과 투자자들이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증권회사가 마땅히 해야 할 책무라고 생각한다"라며 "이는 KB금융그룹이 추구하는 상생 가치에도 방향을 같이 하는 것으로 기업과 주주, 투자자가 서로의 역할을 통해 성과를 향유하는 선순환 시스템이 구축되어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국민의 자산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KB증권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고객이 알기 쉽고 편리하게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자산,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 액티브에 개인 500억원 집중 매수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 ETF의 개인 순매수가 505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1월 23일 상장 이후 40영업일 동안 개인 투자자들이 매일 순매수한 결과로 순자산은 844억원이다.  

테슬라 주가는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 ETF 상장 이후 15.9% 하락한 반면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 ETF는 3.6%만 하락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지난 5일 주당 132원(연 15.7%)의 월 배당금을 지급하며 테슬라 투자자와 월 배당 투자자 모두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삼성자산운용측은 설명했다. 이번에 배당한 132원은 국내 월 배당 ETF 중 최대 분배율이다.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 ETF는 주가 움직임의 높은 변동성으로 미국 상장주식 중 최고 옵션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테슬라를 활용한 커버드콜 전략과 국내 채권을 편입해 안정적으로 수령할 수 있는 이자 등을 활용해 매월 연 15% 분배금 지급을 목표로 하는 월 배당 ETF다.

테슬라 주식을 지정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 즉 콜옵션을 매도하는 방식으로 발생하는 옵션 프리미엄과 자산의 70% 수준의 국내 우량 종합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로 국내 월 배당 ETF 중 최대 규모인 매월 연 15% 수준의 분배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 

실제로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 ETF는 지난 5일 목표금액 125원보다 많은 132원의 월 분배금을 지급한 후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이 더 빨라지며 14영업일만에 256억원이 유입됐다.

테슬라 주식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관심은 이미 숫자로 검증됐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서학개미들이 올해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 2위가 테슬라로 무려 6억9758만 달러를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5위와 12위는 테슬라 주가 상승률을 2배로 따르는 '티렉스 2X 롱 테슬라 데일리 타깃' ETF와 테슬라 수익률의 1.5배 레버리지 ETF인 '디렉시온 데일리 테슬라 불 1.5X'가 각각 2억1055만 달러, 1억 1837만 달러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TSLY'(YieldMax TSLA Option Income Strategy ETF)가 7316만 달러로 21위를 기록했다.

테슬라 주가가 2021년말 고점 대비 57% 하락했지만, 국내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테슬라의 성장성과 혁신성에 대한 신뢰가 매우 큰 만큼 하락 리스크는 줄이면서도 높은 월 배당지급을 목표로 설계된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 ETF에 꾸준한 관심을 모여주며 40일 연속 순매수 기록을 세워가고 있다.  

권용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테슬라 주가의 하락 상황을 저가 매수의 기회로 판단한 투자자들이 테슬라 주식 외에 관련 ETF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다"라며 "국내 월 배당ETF 중 최대 규모인 연 15% 월분배금이 실제 지급되는 것을 확인한 월 배당 투자자들이 테슬라의 성장성과 함께 높은 월 배당을 고려한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 ETF에 지속적인 매수세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신한자산운용, 美 장기채 성과 상회 'SOL 미국30년 국채 커버드콜 ETF'


사진제공=신한자산운용
사진제공=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30년 국채 커버드콜(합성) ETF'가 연초 이후 수익률이 미국 장기채 성과를 상회하며,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연금계좌를 통한 매수 비중이 높아 연금 투자자 포트폴리오에 필수 상품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중이다.

최근 FOMC를 전후로 연내 금리 인하 폭이 감소 될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 등과 함께 금리 변동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미국 장기채 ETF의 수익률도 엇갈리고 있다. 연초 이후 'SOL 미국30년 국채 커버드콜 ETF' 수익률이 -0.2%를 기록한 반면 같은 기간 국내 상장된 미국 장기채 ETF들의 성과는 -7%~-13%에 그치고 있다.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 ETF'의 경우 매월 지급하는 배당금을 통해 손실을 일정 부분 보전할 수 있었음을 고려하면 그 차이는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제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 ETF'는 작년말 상장 이후 현재까지 월 평균 1% 이상(1월 1.01%, 2월 1.02%)의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다.

'SOL 미국30국채커버드콜 ETF'는 국내 투자자에게 TLTW로 잘 알려진 iShares Treasury

20+ Year Treasury Bond Buywrite Strategy ETF와 유사하게 운용되는 ETF로 미국 장기채권을 커버드콜 전략으로 투자해 안정적인 월배당 수취를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다. 

'커버드콜 전략'은 기초자산 매수와 동시에 해당 자산의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으로 이를 통해 기초자산이 하락할 경우 옵션 매도 프리미엄만큼 손실이 완충되고, 기초자산 상승 시에는 수익률이 일정 수준으로 제한되는 특징이 있다.

신한자산운용 김정현 ETF사업본부장은 "SOL 미국30년 국채 커버드콜 ETF는 현재까지 지급한 월배당금을 기준으로 월 분배율 1% 이상, 연 분배율 약 12% 이상을 기대할 수 있는 월배당에 특화된 상품"이라며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시가배당률을 자랑하는 월배당 ETF인 만큼 매월 안정적인 현금을 창출 하고자 하는 월배당 투자자에게 적합하며 특히 세제 혜택이 있는 퇴직연금 계좌(DC·IRP)에서 적립금의 100%까지 투자 가능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연금 계좌와 가장 큰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