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전공의의 처우 개선 정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2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어제는 전공의 처우개선 토론회를 개최가 바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회에서는 전공의 근무시간은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나 여전히 선진국과 비교하면 장시간 근무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근무시간을 줄여 나갈 필요가 있으며, 수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과 전공의 교육을 담당하는 지도전문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의 중심의 진료체계를 구축해 수련생인 전공의가 과중한 업무보다는 수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고 전했다.

이에 정부는 어제 토론회 논의를 바탕으로 처우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전공의가 장래 전문 의료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전공의 여러분께 말씀드린다"며 "환자 곁으로 다시 속히 돌아오시기 바란다. 의사가 있어야 할 곳은 바로 의료 현장이며, 의사의 책무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머뭇거리지 말고 과감하게 돌아오시기 바란다"며 "한시라도 빨리 환자 곁으로 돌아와 의사로서의 소명을 다해 달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해서는 다음 주부터 처분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박 차관은 "본 처분이 이루어지기 전 의견 제출 과정에서 복귀와 계속적인 근무 의사를 표명하는 경우에는 처분 시에 충분히 고려할 것"이라며 "지금 즉시 소속된 수련병원으로 복귀하여 주시기를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