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전월세대출 갈아타기' 개시…플랫폼 유일 5대 시중은행 입점 확정


카카오페이는 5대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등 최다 금융사와 제휴를 맺고 '전월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한다.

전월세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금융소비자라면 금융사 지점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 및 카카오페이앱에서 여러 금융사의 금리를 손쉽게 비교하고 갈아탈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전월세대출을 새롭게 알아보는 금융소비자부터 기존 전월세대출을 더 좋은 조건으로 갈아타고 싶은 금융소비자 모두에게 가장 탄탄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신규 전월세대출 비교 서비스에서 플랫폼 중 유일하게 버팀목전세자금대출과 같은 정책서민금융상품과 은행의 전월세대출상품을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에 이어 이번에 시작하는 전월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서도 플랫폼 중 유일하게 5대 시중은행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선택권, 실질적인 이자 절감 효과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카카오페이는 금융소비자들에게 보다 좋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플랫폼 중 유일하게 5대 시중은행이 입점하는 등 업계 최다 제휴사와 협력을 구축했다. 

31일에 출시하는 '전월세대출 갈아타기'에는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경남은행 총 6개 금융사가 입점한다. 우리은행도 입점 확정돼 서비스 오픈 후 입점 예정이다. 추가로 인터넷은행 2개사와도 입점을 협의 중에 있으며 이외에도 사용자들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금융사들과 긍정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토스 '전세대출 갈아타기'로 대환대출 보폭 확장


토스 CI. 사진=토스
토스 CI. 사진=토스

토스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한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시작한다.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하는 전세자금대출을 대상으로 높은 이자로 인한 금융소비자의 가계 부담이 경감되도록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금융결제원과 대환대출 인프라에 참여한 금융사를 통해 대환대출 가능 여부가 확인된다. 

토스는 이번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알고리즘 검증사인 코스콤으로부터 ‘이해상충 방지 알고리즘 인증 확인서’를 받았다. 

현재 토스는 신한은행, 하나은행, 케이뱅크 등 3개 금융사와 제휴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오픈 초기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부족함 없는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토스에서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토스 앱-전체 탭 -'대출' 카테고리-'전세대출 갈아타기'를 누르면 된다.

이번 서비스의 조회 및 실제 대출 진행은 이용자당 일 1회, 대출 이동 시스템과 은행 영업시간인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사이에 이루어지며, 다음 영업일 오전 9시 대출 조회 내역이 초기화된다.

또한, 기존 대출 실행 3개월 이후부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절반이 도래하기 전까지 가능하며 전세 계약 갱신 시에는 기존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만료 2개월 전부터 15일 전까지 신청해야 한다.

특히 과거 대출의 대출 보증을 제공한 △주택금융공사(HF) △주택도시보증공사(HUG) △SGI서울보증 등의 보증기관과 동일한 보증기관의 보증부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


핀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출시


핀다 CI. 사진=핀다
핀다 CI. 사진=핀다

핀다가 전세대출을 핀다 앱에서 한번에 비교하고 갈아탈 수 있는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지난해 5월 신용대출, 지난 9일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핀다가 세 번째로 선보이는 대환대출 서비스다

핀다가 우리은행, 전북은행과 손잡고 31일부터 선보이는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아파트·다세대·연립주택 등 모든 주택의 보증부 전세자금대출을 대상으로 한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등 정책금융상품은 이번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된다.

전세대출은 기존 대출을 받은 지 3개월이 지난 이후부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절반을 넘지 말아야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통상 2년 만기인 전세 계약은 계약 기간이 1년이 넘게 남아야 대환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전세 계약을 갱신하는 경우에는 만기 2개월 전부터 만기 15일 전이어야 갈아탈 수 있다.

사용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SGI서울보증(SGI) 3개 기관의 대출 보증부 상품을 동일 보증기관의 대출로만 갈아탈 수 있다. 예를 들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보증부 대출을 받았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보증부 대출로는 갈아탈 수 없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