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일 신년사에서 "긴축 기조가 지속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금융불안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주요 선진국에서 상업용 부동산 대출의 부실 징후가 나타나고 국내에서도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중심으로 일부 위험 신호가 감지되는 만큼 경제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과 관련해선 "지난해 대부분 중앙은행이 고물가에 대응해 한 방향으로 달린 것과 달리 올해는 주요국 금리 인상 사이클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나라별 정책이 차별화할 것"이라며 "올해 한은은 물가 안정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면서도 경기회복과 금융안정에 필요한 최적의 정책조합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상 직전의 오르막길 또는 마라톤의 마지막 구간, 즉 '라스트 마일'이 가장 어렵다"며 "원자재 가격 추이의 불확실성과 누적된 비용 인상 압력 등으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더딜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경제가 어려워질 때마다 재정 확대와 저금리에 기반한 부채 증대에 의존해 임기응변식으로 성장을 도모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우리 경제의 지속 가능 성장을 저해하는 다양한 요인이 산재한 만큼 여러 구조적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는 데 힘써야 한다"고 독려했다.

이 총재는 한국은행의 주요 연구 과제로 △과거 부동산 가격 급등·PF 부실화의 구조적 원인과 제도적 보완책 △디지털 시대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에 대응한 규제·감독체제 △비은행 금융기관의 중요도를 고려한 한은 유동성 지원 장치 개선 사항 △환율의 대외충격 흡수기능 활용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