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산업은행지부가 서울 광화문 금융위원회 앞에서 '위법·졸속 산업은행 이전방안 날치기 제출 원천 무효화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뉴스저널리즘
28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산업은행지부가 서울 광화문 금융위원회 앞에서 '위법·졸속 산업은행 이전방안 날치기 제출 원천 무효화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뉴스저널리즘

KDB산업은행이 본점 부산이전을 위한 행정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노조의 반발이 연일 거세다.

28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산업은행지부(이하 '산은 노조')는 광화문 금융위원회 앞에서 '위법·졸속 산업은행 이전방안 날치기 제출 원천 무효화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장에는 기자회견 현장에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관계자들과 배진교 정의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산은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강석훈 회장은 노조가 요청한 '노·사 공동 이전 타당성 TF' 설립을 거부하고 직원 2800여명이 반대 서명을 했음에도 일방적으로 이전기관 지정안을 결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이전 이유에 대한 직원들의 물음에 '대통령 공약'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답변만 되풀이 하며 불통의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며 강석훈 회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산은 노조는 "산업은행 이전방안은 본점 이전의 내용을 담고 있어 이사회 결의를 거쳤어야 함에도 강석훈 회장은 사외이사들이 부산 이전을 거부할 것이 두려워 이사회가 아닌 경영협의회를 통해 결의했다"며 "이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 등 법적 대응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이전방안은 노사협의 없이 외부 밀실에서 날치기 처리된 사안"이라며 "이전방안이 그대로 통과된다면 금융위원회 등 담당 부처에도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에 참석한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윤 대통령은 과거 대전에서 개최한 지역간담회에서 '공공기관 이전 등 정부가 주도하는 방식으로는 국가균형발전이 안된다'고 직접 말했다"며 "대전의 윤석열과 부산의 윤석열은 대체 무엇이 다른가"라고 말했다.

김현준 산업은행 노조 위원장은 "단순히 부산에 가기 싫다는 것이 아니라 국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는게 국가경제적으로 맞는 정책인지 같이 논의를 해보자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경제위기에 대응해야 할 정책금융기관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제대로 논의하고 똑바로 판단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