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된  ‘3高 경제시대의 여전업 전망과 대응방향’ 여신금융포럼에서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여신금융협회
1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된 ‘3高 경제시대의 여전업 전망과 대응방향’ 여신금융포럼에서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여신금융협회

여신금융협회는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3高 경제시대의 여전업 전망과 대응방향’이라는 주제로 여신금융포럼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3高 경제 상황으로 인해 여신금융사의 성장성, 유동성, 건전성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카드·캐피탈·신기술금융사가 처한 상황을 점검하고자 진행됐다.

포럼은 백혜련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과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의 축사로 시작돼 유창우 VISA Korea 전무와 이강욱 NICE신용평가 실장, 정대석 아주IB투자 투자전략본부장이 각각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연신금융업 전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카드업의 미래 및 지속 성장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 유창우 VISA Korea 전무는  “카드사는 금융 생태계의 변화에 적응하여 ‘Business Transformation’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지속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캐피탈사 사업환경 변화, 주요 이슈 및 전망’을 주제로 두 번째 발표를 맡은  이강욱 NICE신용평가 실장은 “캐피탈사는 현금흐름에 중점을 둔 포트폴리오 관리 및 유동성 확보를 통해 안정성을 제고하는 한편 공유경제 활성화로 인한 물적금융 성장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세 번째 발표를 맡은 정대석 아주IB투자 투자전략본부장은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의 영업환경 현황과 도전과제’에서 좋은 기업을 저렴한 가격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경기 하강기임을 설명하고 “경기침체 중에도 적극적으로 투자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은 “이번 포럼이 3高의 경제위기 속에서 여신금융권의 고유의 역할 지속과 확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의 장이 됐다”며 “금일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금융당국, 국회, 그리고 여신금융업계와 적극 소통하며 여신금융사의 새로운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