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표지이다.(사진=사색의향기 제공)
책의 표지이다.(사진=사색의향기 제공)

최근 부동산문제는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단체가 있다. 바로 토지공개념을 도입하고 공동체마을을 구축하고 있는 ‘향기촌’이다. 향기촌은 사색의향기 문화공동체에서 추진한 사업이다. 사색의향기는 현재 172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17년간 문화 활동과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회원을 모집하고 꾸준히 의사소통을 진행했다. 그리고 지난 2018년 ‘향기촌’이라는 마을공동체에 첫 삽을 뜨며 사업을 진행했다.

‘향기촌 100년 행복기획서(매직하우스 2020. 08)’는 사색의향기 이영준 상임대표와 사색의 향기 미국 실리콘밸리 윤태일 지부장이 공동집필했다. 책은 ‘한국 최초의 기획 도농상생마을’이라는 부제를 달고 도시민들이 퇴직 후 귀촌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향기촌’을 진행하면서 얻어진 지혜를 통해 책을 펴내며 귀농·촌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책은 첫째 향기촌 사업을 시작하게 된 사색의향기에 대한 소개와 향기촌의 목표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향기촌의 정신과 철학 및 비전과 미션을 통해 지속가능한 마을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셋째 환경과 업사이클링, 사회적 경제, 지역화폐, 토지공개념, 에너지 분야 등 실행부분에 대해 다루었다. 넷째 향기촌 마을을 형성한 입지적 조건을 통해 귀농귀촌마을과 공동체마을에 대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적으로 형성된 명품 공동체마을을 소개하며 마을 구성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향기촌은 현재 충남 홍성에 35만평의 부지를 매입했다. 그리고 주민의 기본소득을 위한 협동조합과 농업법인이 만들었다. 또 마을부지에 베이스캠프와 임시숙소를 마련하고 토지정지작업과 토목공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주민이 생활할 주택건축도 진행하는 한편 온라인을 통해 마을운영방안에 대해 주민들과 활발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그리고 공동체 마을 형성을 위해 주민을 추가 모집하고 있다.

현재 평균수명은 꾸준히 늘어 이미 100세 시대에 돌입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과 은퇴인구의 증가는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특히 시니어에게는 지금과 같은 빠른 사회적 변화는 적응이 더욱 어렵다. 이러한 문제에 적극 대응방안을 모색한 것이 ‘대안공동체’라고 이영준 저자는 말했다. 또 사회가 양극화되면서 도시의 은퇴자의 행복보장에도 많은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영준 저자는 이러한 사회적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니어가 공동으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토지공개념과 주민의 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동으로 삶을 살며 공동생산과 공동 분배를 통해 이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향기촌’은 이같이 그 궤를 같이하며 새로운 대안공동체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 결과 ‘향기촌 100년 행복기획서’라는 책을 펴내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 것이라 밝혔다.

은퇴 후 귀농·촌을 하는 사람이 부딪치는 문제는 한둘이 아니다. 귀농초기에 부딪치는 현지인과의 갈등이나 토지구입에 대한 문제점, 사회적 편의시설 부족 등도 문제다. 특히 안정적 생계수단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더 심각하며 사회적 고립감 또한 무시하지 못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대안공동체’는 이러한 정신과 금전적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영준 저자는 “향기촌의 모델이 국제적인 모델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지구촌 마을들이 인드라망(불교용어 : 그물과 같은 연결되어 빛을 발하는 세계)처럼 서로를 비추며 100년 이상 지속가능의 마을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양극화 사회에서 품위 있는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한 대안모색을 통해 얻은 지혜의 성과물이 미래 시니어세대에게 길잡이가 되길 희망한다.”라며 출간의도를 밝혔다.

이영준
전)SK와 일진에너지 근무. 현)‘사색의향기’ 상임대표 ‘향기촌’ 총괄책임 현)대한민국 위멘위원회 사무총장, 서울경제연합 상임이사. 전)태안 기름유출사고 환경운동 ‘태안사랑’ 사무총장. 미국GGU 글로벌리더십 명예박사. 다수 대학교 외래교수, ㈜파치 CEO, 정부 및 광역지자체 정책자문위원, 재정기획심의위원 역임

윤태일

미국 실리콘밸리 SVLA(Silicon Valley Leadership Academy) 대표, 사색의향기 실리콘밸리지부장 겸 자문위원. 전)YTN 기획조정실장, 전)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 전)환경연대 자문위원, 전)민청련 조직국장, ‘향기촌’ 공동추진.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