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 쇼크를 불러일으킨 코로나19에 고용시장 한파가 가속화되고 있다.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2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의 종사자는 1천8백만여 명. 지난해 2월, 전 년 동월과 비교해봤을 때 그 증가폭이 4분의 1 수준에 그쳤다.

특히 숙박업과 요식업계, 사업시설 관리업 및 임대 서비스업 등 업계의 상용근로자는 전 년 동월 대비 종사자가 줄어 직접적인 피해를 가늠케 했다. 비교해 과학 기술 서비스업 종사자 수는 증가 추세를 보였다. 지식 기반 사회. IT 기술 중요성의 저력을 보여준 것이다.

추세에 발맞춰 IT 기술과 관련한 실무능력을 쌓으려는 취업 준비생들이 늘고 있다. 이에 홍대 ICT 인재개발원의 IT관련 직업개발 교육과 자바교육 국비무료지원 과정에 대한 문의도 빗발치고 있다.

신촌자바학원 ICT인재교육원 염기호 대표는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인 ICT인재교육원에서는 ICT 융∙복합 프로그램 기반 콘텐츠 개발과 인재 양성을 주목적으로 자바와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IT 숙련 기술자 양성을 위해 꾸준히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 교육생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한다.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인 신촌 자바학원 ICT인재교육원의 교육과정은 국비무료취업과정으로 ‘자바기반의 개발자 과정’을 진행한다. 지원 자격에 부합하면 개인부담금 없이 교육비 전액을 정부지원을 받아 무료로 교육받을 수 있다. 또한 교육을 받으면서 매달 교통비와 식대 등 일정 금액의 훈련수당금지원도 받을 수 있다.

염기호 대표는 “국비무료 교육프로그램인 자바 및 빅 데이터 교육은 전망 및 진출 분야가 넓기 때문에 교육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한다. 기초부터 실무까지 탄탄한 커리큘럼 구성으로 전공자 및 비전공자 분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교육과정에는 ‘자바기반의 웹/앱 개발자 과정’, ‘빅데이터기반 자바전문가 양성과정’을 나누어져 있으며, 구체적으로 자바, 서버프로그램(JSP) 등 최신 트렌드를 적용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료 후 웹이나 앱 또는 서버프로그램과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U빅데이터 기획/설계 등 전망 좋은 분야로 취업하여 높은 취업률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신촌 홍대자바학원인 ICT인재교육원은 역량과 상담 자격을 보유한 상담 인력이 취업지원 조직을 따로 구성. 지속적으로 기업체를 발굴하고 취업을 연계하고 있다. 취업 목표 설정을 위한 초기 상담부터 구체적인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집중 교육, 능동적인 수업 참여 계기 마련, IT 분야 취업 트렌드 특강과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교육, 프로젝트 기술서 작성 클리닉까지 진행한다.

염기호 대표는 “ICT인재교육원은 기업과 교육생이 원하는 직업적 수요 공급을 일치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취업 정보와 취업 현황을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며 “기본적인 훈련 과정은 물론 서류, 면접 프로세스에도 상담, 교육, 실전 대비 클리닉을 제공하는 등 취업 성공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설명한다.

ICT인재교육원의 토탈 취업지원시스템은 일대일 상담, 취업 교육과 실전대비를 위한 모의면접에 그치지 않고, 훈련생들이 취업한 이후 담당업무와 조직 적응 등을 지원하며 미 취업 시 실무 프로젝트에 투입.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ICT인재교육원은 홍대 신촌역 가까이, 마포구에 위치해 있으며 전화상담, 방문상담 가능하다.

염기호 대표는 “ICT인재교육원은 지식기반 서비스 사회에서 ICT 기반 융∙복합 기술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급변하는 시장과 기술 변동 주기가 짧은 정보통신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며 “콘텐츠 개발, 인재 양성에 앞장서며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과 경쟁자를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갖추고, 세계적 수준의 기술 기반을 갖춘 역량 있는 인재를 키우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