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ID 2022 삼성디스플레이 부스.(사진=삼성디스플레이)
IMID 2022 삼성디스플레이 부스.(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2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술대회(IMID) 2022'에 참가해 디스플레이 연구성과를 선보인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IMID 2022에서 차세대 폴더블 OLED와 QD-OLED 제품을 전시하고 우수 논문 70여편을 발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에서 처음으로 77형 TV용 QD-OLED 제품을 일반에 선보인다. 올해 초 34형 모니터용 QD-OLED와 55, 65형 TV용 QD-OLED를 출시한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학회에서 77형 제품까지 새로 선보이며 QD-OLED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 밖에도 65형 QD-OLED와 기존 기술을 비교 전시, QD-OLED만의 화려한 색감과 시야각 등 화질 우수성을 알렸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독보적인 폴더블 기술력을 보여주는 차세대 컨셉 제품들도 이번 학회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안팎으로 두 번 접는 '플렉스 S'와 안으로 두번 접는 '플렉스 G'를 비롯해 노트북형 '플렉스 노트'를 전시했다"며 "양쪽으로 컨트롤러가 달려 반으로 접을 수 있는 게이밍용 폴더블 OLED도 선보여 젊은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 역시  대형 OLED 기술의 진화와 AI∙딥러닝을 통한 제조기술 혁신 등과 관련한 우수 논문 10여편을 발표한다. 

대표적으로 올해 출시한 차세대 OLED TV 패널에 적용된 'EX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유기발광 소자에 ‘중(重)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으로 이뤄진 ‘EX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차세대 TV 패널은 화면밝기(휘도)를 기존 대비 30% 높이고 자연의 색은 보다 정교하게 표현하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완벽한 블랙을 구현한다. 

AI와 딥러닝 기술을 공정에 활용해 디스플레이 성능 개선, 회로 설계 시간 단축,생산 효율성 증대시킬 수 있는 연구 결과들도 다수 소개한다. 

TV 음향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사운드 측정법도 새롭게 제안함. 최근 홈시네마 및 게이밍 인구 증가로 고음질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실제 고객의 시청 환경을 고려해 음향 품질을 객관적으로 정량화할 수 있는 측정법을 발표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는 IMID 행사장에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첨단 OLED 제품들을 전시해 OLED만의 차별적 가치와 기술 우수성을 부각할 방침이다. 

부스 입구에는 현존 OLED 중 가장 큰 ‘97인치 OLED TV 패널’을 전시해 초대형 사이즈와 ‘EX 테크놀로지’의 초고화질 기술이 구현하는 압도적 시각 경험을 제공함. 별도 스피커 없이 화면 자체에서 소리가 나는 ‘필름 CSO(Cinematic Sound OLED)’ 기술을 적용해 5.1 채널의 웅장하고 입체감있는 사운드까지 더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