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치과 이양구 프로닥터. 사진=이양구
아이디치과 이양구 프로닥터. 사진=이양구

치아교정은 외모와 기능성 회복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교정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에 치아교정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효과는 높은 부분 교정에 대한 선호도 역시 높아지는 추세다.

부분교정 중 가장 많이 하는 부위는 앞니교정이다. 앞니교정이란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눈에 띄는 튀어나온 앞니를 1㎜까지 섬세하게 예측해 치아 이동 범위까지 계획해 정상교합으로 맞추는 방법이다.

기존 전체 교정 대비 최대 50%까지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비용 역시 전체 치아교정과 비교해 최대 60%까지 절감된다.

특히 툭 튀어나온 앞니, 들어간 앞니, 심한 덧니, 토끼 앞니 등 치아에 대한 고민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분교정 시 클리피씨 교정기를 주로 사용한다. 이 교정기는 기존의 일반 보철교정과 달리 와이어를 묶지 않고 고정하는 자가결찰 시스템이다.

와이어가 자유롭게 움직여 꾸준하고 일정한 힘으로 교정이 진행돼 일반 보철 교정과 비교해 교정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치아교정 시 외부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치아 색에 가까운 세라믹 브라켓을 사용하는 것도 특징이다. 클리피씨는 부드럽게 움직이는 와이어 시스템으로 치아교정 시 통증도 덜하다.

다만 치아교정비용을 이유로 검증되지 않은 치과를 찾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치아의 배열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한 상태에서 교정하면 안쪽으로 누운 치아 형태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치가 선택 시 치아교정 종류 다양하고 부정 교합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지 확인하는 것도 권장한다.

도움말. 아이디치과 이양구 프로닥터(교정과 전문의)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